-
-
기획의 말들 - 희미한 질문들이 선명한 답으로 바뀌는 순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평소 기획에도 관심이 많고 ‘말’에 대해 진중히 생각하는 편이다.
저자 김도영님은 내가 생각했던 진중함의 기준을 보란듯이 시원하게 부숴주셨다.
“내가 정말 말에 대해 얼마나 고민을 해봤을까?”, “말로부터 무엇까지 얻을 수 있었을까?”,
“앞으로 말을 어떻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까?”. 모두 이 책을 읽으며 나에게 묻고 답할 수 있던 질문들이다.
기획자의 시선에서 보는 말들은 가히 세심하고 아름답다.
본문에서 말하듯, 내가 사용하는 단어들을 장악할수록 보다 인생이 윤택해진다.
저자가 모아놓은 말들과 이야기에 빗대어 나의 삶은 어떤지 돌아보는 것이 이 책의 묘미고, 책을 곱씹으며 다양한 말들을 수집하고 고민하는 것도 묘미다.
본 서의 카테고리는 자기계발서로 분류되어 있지만, 에세이 형식의 느낌이 더 강한 책이다.
개인적으로 도영님의 팬이기도 하고, 생산적인 삶, 글쓰기, 기획에 관심이 많아 에세이 형식이 더욱 와닿았다. 도영님이 일상을 어떻게 대하고 있고, 어떤 방식들로 역경을 헤쳐나가는지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배울점도 가득했고, 뜬구름 잡는 소리보다 직관적이고 매력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너무 즐겁게 읽었다.
비단 기획과 생산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적더라도, 여러 모로 삶의 시선을 넓혀주고 배울점이 많은 책이라 다앙한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