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하는 힘 - 단 하나에 완전히 몰입하는 기술
마르코 폰 뮌히하우젠 지음, 강희진 옮김 / 미래의창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집중하는 힘

 

어떠한 일을 할 때 집중하는 건 매우 중요하지만 누구나 다 집중을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생각이 많이 바뀌였는데 나는 처음엔 집중할 수 있는 힘은 어느 정도 타고나야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졌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단 하나에 완전히 몰입하는 기술을 집중이라고 정의하며 이 기술은 연습과 노력을 통해 갈고 닦을 수 있다고 한다.

성과=투자한시간*집중력 이라고 한다. 투자한 시간이 많다고 해서 성과가 높은게 아니며 투자한 시간이 적다고하여 성과가 낮은게 아니라고 한다. 투자한시간과 집중력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나도 공부를 해봐서 알지만 공부하는 시간이 같다고 하여 시험 성적이 같은건 아니였으니 말이다. 짧은 시간이라고 집중을 해야만 모든 일에 결과가 좋아지는 것 같다. 그럼점에 있어서 이 책은 나에게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항상 집중을 하며 공부를하고 어떤 일을 하고 싶어했지만 말만 그렇게 했지 완전한 집중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고나니 나는 집중하는 방법을 몰랐었다. 그냥 한가지에 몰두만 하면 집중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막상 쉬운 일도 아니였기 때문이다.

집중을 하면 성과가 높아지는 것 뿐만아니라 여러 가지 이익이 있다고 말한다.

 

집중 모드를 켠 상태에서 작업을 하면 오히려 더 가벼운 마음으로 스트레스 없이 업무에 매진 할 수 있다. -p20

한 가지 일에 집중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뒤섞인 칵테일이 행복감을 주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 일을 할 때 온 힘을 다 쏟게 되면, 마지목해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면서 할 수 있게 된다.-p21

 

이보다 더 많은 이익들이 있다. 그렇다면 집중을 어떻게 해야 할까.

집중 상태를 만드는 세 가지 요건이 있다고 한다.

명확하게 규정된 과제

부담 대신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과제

각종 방해 요인 차단

과제 즉 목표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을수록 그 과제가 우리의 주의력을 자석처럼 끌어당기는 힘은 더욱 강해진다고 한다. 나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과제를 해야 집중력도 높을 수 있는데 나에게 과분한 과제는 우리의 정신을 금세 다른 곳으로 향하게 한다고 한다. 또한 중요한 건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하느냐이다. ,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모든 주의력을 쏟아야 하는 것이다.

책의 후반부에 가면 집중력 강화 훈련이라고 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나와있다. 이 방법을 잘 따라해서 집중력을 차근차근 길러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즉 이 책에서 말하는건 집중력은 그냥 길러지는 것이 아니며 꾸준한 훈련을 통해 길러가는 것이다. 집중을 한 후 집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자신에게 맞는 과제를 선택하고 긍정에의 집중이 필요하다고 한다.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짧은 시간동안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집중이 답 인 것 같다. 이 책이 그 답을 알려 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집중 할 수 있는 꾸준한 실전연습을 통해 집중력을 길러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