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뭐라고 자꾸 신경이 쓰일까? - 자꾸만 예민해져서 삶이 피곤하게 느껴지는 이들을 위한 심리해부서
차희연 지음 / 팜파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게 뭐라고 자꾸 신경이 쓰일까?

 

표지가 밝은 색인 것 과 달리 자꾸만 예민해져서 삶이 피곤하게 느껴지는 이들을 위한 심리해부서라고 적혀있다. ‘소심, 섬세, 까칠, 깐깐, 민감한 당신이 몰랐던 예민함에 대한 맞춤 심리학이라는데 여기에서 나는 소심에 속하는 것 같아서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성격을 좀더 고쳐보고 싶었다. 나는 여기서 말하는 것처럼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올 정도로 심각한 정도는 아니라서 이 책을 참고하는 정도로 읽어보았다. 책의 초반에 보면 그림과 함께

왜 그 사람은?’

왜 그런 말을?’

왜 그런 표정을?’

왜 거기서?’

왜 이런 상황이?’

이러한 생각을 하는 그림이 나온다. 나도 이런저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면 그사람들은 아무생각 없이 그런말과 행동을 했으며 그 때 이후로 자신이 그랬는지 조차 기억하고 살지않다는 걸 나중에 깨달았다. 나혼자만, 오로지 나만 너무 예민하게 굴어서 모든 말과 행동을 확대 해석 했던 것 같다. 처음엔 왜? 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오히려 그런 생각들이 나에게 독이 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지금도 이런 생각들을 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가끔 기분이 나쁘다는 생각이 들면 나도 어쩔 수 없이 왜 그랬는지 따지고 싶어했다.

이 책에서는 예민함은 병도 아니며 병명도 없다고 했다. 예민함에도 종류가 있으며 자신이 어떤 종류의 예민함인지 파악을 해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도 알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예민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하나씩 두드리면서 어떤 부분이 예민한지 살펴보고, 자신의 예민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자는게 이 책의 취지였다. 그래서 책을 읽어보니 각가지 상황에 사람에 맞게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고 어떻게 생각해야하는지 등 여러 가지 지침을 알려준 것 같다. 이 책에서 말한 내용이 모두 답일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의 예민함을 어쩌면 좋은지 전혀 몰라서 길을 헤매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이 나침반 정도는 되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예민함은 병이 아니므로 차근차근 방법을 찾아가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