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인생의 판을 뒤집는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살림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처음에는 미움받을용기의 실천편이라고 해서 눈이 갔다. ‘미움받을용기를 참 재밌고 감명 깊게 읽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니 그게 끝이 였던 것 같다. 내 인생에 적용하고 실천하기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도 잘 모르겠고 의욕도 많이 없었던 것 같다. 평소에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고 좀 더 싶은 심리에 대해 알고 싶었다. 아들러 심리학의 1인자 시리미 이치로작가에게 많은 걸 배워보고 싶었다. 어려울 것만 같은 심리학을 쉽게 재밌게 풀어서 써 준 것 같아서 그것 만으로도 이책에 호감이 갔다. 중간 중간 사진도 있고 또 명언들 같은 글도 많이 있어서 더욱 지루하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제일 관심을 가졌던 챕터는 제3부에 나오는 인간관계 전환하기였다. 삶을 살다 보니 인간관계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건 알겠는데 중요한 만큼 어려운게 인간과계라는 걸 깨달았다. 그 중에서 타인의 인정은 필요한가라는 챕터에서는 나를 두고 한 말 같았다. 나는 타인의 시선과 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사람이였다. 그런 나에게 따끔한 충고를 하듯이 삶이란 기브 앤드 테이크가 아닙니다. 인정 욕구가 있는 사람은 테이크를 기본으로 생각하지만 산다는 것은 기브 앤드 기브 입니다라는 글이 있었다. 나는 항상 기브 앤드 테이크로 생각해 왔던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먼가 손해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무시당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책에선 기브 앤드 기브라고 말하고 있다. 항상 테이크를 같이 생각 했던 나에겐 새로운 접근이였지만 기브 앤드 기브라고 생각을 해보니 마음이 더 여유로워진 것 같았다. 앞으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무언갈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내가 먼저 주고 베푸는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내가 인정받지 못하는 건 아니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이렇게 하나씩 배워 나간 것 같다. 아직 내가 완벽하진 못하지만 분명히 교훈과 배울점이 정말 많은 책임은 확실하다. “상처와 열등감에서 벗어나게 하는 아들러식 역전의 심리학‘” 이라는 슬로건처럼 상처받고 열등감에 사로잡혔던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