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 도감 - 온갖 생명체에서 우주까지 만물의 수명을 알려 주는 도감
이로하 편집부 엮음, 야마구치 카오리 그림, 박현미 옮김 / 봄나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명이 다한다 = 죽는다를 의미하기에 언뜻 보기에 조금 슬프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한 이야기인데 이 책 수명도감은 뭔가 재밌다? 고 느껴진다.

그림이 아기자기해서일까, 표현이 재밌어서일까 잘 모르겠지만 그냥 단순히 수명이 다한다는 건 이런거구나 라고 슬프다는 감정을 배제하고 읽어나가게 된다.

 

유난히 동물을 좋아하는 딸아이는 첫 페이지부터 마음을 빼앗겨 버렸다.

그런데 어라? 이거 아이만이 아니다. 나도 모르게 그림 하나하나를 글자 하나하나를 뚫어지게 쳐다보게 된다.

그림도 귀엽지만 동물들이 이야기 하는 말이 너무도 재밌어서 빵빵 터졌다.

각각의 수명시기에 따라 짧은 수명에서 긴수명으로 이어지는 그림이 마치 밤하늘의 별자리를 이어놓은 듯한 느낌이 든다. 손가락으로 따라 짚어가며 하나씩 자세히 들여다 보게 되니 금새 혹은 빨리 읽어내려갈 수가 없다. 그렇지만 지루하지도 않아 몇 시간이고 붙잡고 읽게 된다.

 

딸 아이의 최대 관심사가 동물이었다면 엄마인 나는 음식물과 물건의 수명에 유난히 관심이 많았다.

아! 불량주부인 나는 냉장고의 식재료들이 이 책에서 말하는 유통기한을 훌쩍 넘긴게 하나 두개가 아니다. 아이 키우는 엄마라서 더더욱 반성된다. 이 책을 자주자주 들여다 보면 조금 더 부지런해 질 수 있을까?


물건의 수명 부분에서도 생각보다 물건들이 수명이 길지 않다는 점에서 크게 놀랐다. 그림이나 책은 300년~ 400년이나 된다는 점에 또한 크게 놀랐다. 사실 집에 있는 책들도 10년쯤 지나면 엄청 바라지 않던가? 그런데 수명이 350년쯤 된다니 처음 알았다.

 

겨울철이라 그런지 건강에 무척 관심이 많아진 나는 몸의 수명 부분도 유심히 살펴보았다. 그동안 내 몸과 우리 가족 몸에 대해 너무 자만하고 소홀히 하지 않았나 싶게 만드는 부분이 참 많았다.

 

이 책은 띠지에도 나와 있듯이 단순히 아이들만의 책이 아니다. 어른과 아이 모두 재미있게 배우면서 읽을 수 있다는 말처럼 어른에게도 아주 유용한 책이다.

나도 매일 매일 두고두고 자꾸 들춰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