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은 땅을 디디고 손은 흙을 어루만지며 - 도시텃밭 그림일지
유현미 지음 / 오후의소묘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발은땅을디디고손은흙을어루만지며

삶에 허기가 지는 요즘 선물같은 책을 만났다.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먹어도 채워지지 않는 삶의 허기.
나의 인생 영화 1순위가 한국판 [리틀포레스트]라면
나의 인생 책 1순위는 바로 이 책 [발은 땅을 디디고 손은 흙을 어루만지며]가 될 듯 하다.

한동안 주말농장이 대세였다.
그 기세에 합류하진 못했으나 늘 미련이 남아 아직도 기웃거리며 산다.

이 책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지나가는 그 모든 기록에서 생명력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가를 늘어놓지 않는데 나는 이미 치유 받고 있었다.

도시에서 텃밭이라니 그거 흔하게 볼 수 있는거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 책을 읽고나면 다르게 보일 것이다.
나도 어쩌면 손쉽게 생각했을 지도 모른다.
거의 농사수준의 이 이야기를 만나기 전까진.

아침 햇살을 맞으며 텃밭에 가는 일, 궂은 날, 맑은 날 그 모든 날 텃밭에서 살아내고 살아가는 이야기, 그리고 그 안에 숨어있는 도시에서는 환대받지 못하는 매미와 사마귀, 진딧물과 애벌레를 보는 시선까지 거부감이 아닌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야 말로 동물의 왕국 아닌 곤충의 세계.

내가 먹을 것만 가져다 먹고 아파트 이웃들과 아무 조건 없이, 굳이 밝힐 필요없이 나누는 삶은 받는 이도 주는 이도 하루의 행복으로 삶의 기쁨으로 자리한다.

아.. 덩달아 미소가 지어지고 삶은 무엇이며 행복은 무엇인지 묻게 된다.
나 오늘 하루 행복했니?
나 요즘 잘 살고있니?
묻다가 갑자기 나도 텃밭에서 갓 딴 상추와 오이로 밥을 먹으며 햇볕아래 송글송글 땀도 흘리고 토마토 즙을 호로록 삼키며 그렇게 자연속에서 오롯이 나로 살고싶다. 살아가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