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 - 작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빅트렌드가 되는가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규태 옮김 / 김영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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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핑포인트는 모든 것이 한순간에 변화할 수 있는 유행의 극적인 순간 p.16 / 변곡점을 말한다.

ex. bts의 인기가 이때부터 티핑포인트였다. (뭐 이런식으로 쓰이는 말)

요새는 워낙 많이 쓰이는 용어이긴 한데, 말콤 글래드웰의 책이 유명하긴 하지만,

1960년대에 만들어진 용어이다.


유행이나 전염(병) 이 대확산하게 되는 사례들을 보면 일정의 패턴이 있는데,

대확산이 시작되는 순간, 포인트가 바로 티핑포인트고,

이 티핑포인트에 이르게 되는 법칙(조건)이 있다는 것

그거슬........ 말콤 글래드웰이 알려준다.

1. 소수의 법칙(커넥터! 전염병으로 치면 슈퍼전파자!)

2. 고착성의 법칙(메시지 등)

3. 상황의 법칙

말콤 글래드웰의 서술방법을 보면,

법칙을 알려주고,

그것을 방지(지양)하기 위한 방법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회경제심리적 사례들로 설명한다는 점

그래서 경제서적으로 분류될 수 도 있겠다 싶다.

모든 유행에는 티핑포인트가 있다.

이를 활용하면, 유행을 읽을 수 있고, 대비할 수도 있다.

볼티모어에서 매독이 퍼져나가는 사례와

허시파피(아직도 나오남??) 신발이 대유행하게 된것과 팩시밀리가 확산된 걸 분석하는 것으로

책을 시작하는데.....

항상 느끼는 거지만 사례들도 흥미진진

분석도 흥미진진

보고서 만들때 참조하면 아주 좋을 듯하다.

물론 실제 경제생활에도 조언이 되고.....

그럼 또 다른 말콤의 책을 향해 다시 읽기 가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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