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식의 세균 박람회
곽재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떠오르는 sf 작가로 많은이들이 지칭하는 곽재식 작가의 생물학(세균) 입문서다.


이은희씨의 생물학 책도 종종 읽는데, 이은희씨 책은 내가 생각하기에 우선 쉽고, 많은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다.

곽재식 작가의 글도 쉽고, 예가 바로 머릿속에 들어온다.



<세균박람회>도 한국인이 쓴 과학교양서 답게, 해외에선 볼 수 없는 문헌(고대 과학책들!!!해동이적, 농사직설 등...)

과 우리 고대(백제, 신라, 고려, 조선 등)와 우리나라 지역((소청도, 늑도), 그리고 우리나라 인물들, 그리고 다양한 우리주변의 예들!


거기에 더 나아가 sf 작가 답게 다양한 sf 작가의 작품들을 언급하며 그들의 상상력과, 생물학 원리들이 어떤식으로 이야기로 만들어지는도 살펴 볼 수 있었다는..........

처음에는 <세균박람회> 제목만 보고, 어린이 생물학 입문서인가? 싶었는데, no! no! 성인들도 충분히 재밌게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구별할 수 있는가?

곰팡이 vs 효모 vs 세균의 차이는?

세균의 기원부터 세균의 역할과 작동원리, 이를 통해 만들어진 항생제들

심지어 먹을 수 있는 세균부터, 하수종말처리에 이용하는 세균까지(슬러지!!!)

흥미진진하다.



세포자멸 현상을 통해 보는 암과 노화에 대한 가설

내생포자로 통칭되는 아무것도 안하는 세균의 기능으로 나타나는 결핵균 등

세포가 생물속에서 기생하는 방법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로보트 만들 때 곤충이나 동물의 작동원리를 연구한다고 들었는데,

이미 과학자들은 세균의 활동방식도 이미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세균을

과거 - 현재 - 미래- 우주 챕터로 나눠서

지구 생성시기 130억년 이후/ 최초의 세균 출현 40억년 부터 연대기적으로 다양한 세균들을 이야기 들려주듯이 알려준다


왜 질소비료가 땅을 비옥하게 하고(문돌이라....질소를 어떻게 만들고, 왜 질소가 필요한지 얼핏 들었는데, 엄청 새로움!!!!) 우리를 윤택하게 하는지...

우리나라 최초의 공장이 질소공장이었다는 사실까지....



몰랐던 과학적 사실은 나이가 들 수 록 더 재밌는 것 같다.

(중딩때 물리는 제목만 봐도 싫어해지만, 생물도 '식물, '광합성' 나오면 gg 쳤었는데, 이 재밌는 걸!!! 왜 그랬을까 싶을 정도로 재밌게 느껴진다.

스피룰리나가 세균덩어리고, 땀냄새의 원인인 표피포도구균, 김치의 맛을 결정하는 류코노스톡균

보톨리늄균과 질소고정세균 등


상식있는 현대교양인으로 살아가는데 알아도 좋을 기본 생물학 세균이론 인 듯도 하다!

마지막 챕터 "우주" 에서는 생명의 기원와 우주 생명체를 말하면서 다양한 가설과 sf소설을 언급하는데, 단순한 과학 교양서를 넘어서는 상상력도 발휘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