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 창비 노랫말 그림책
이두헌 지음, 최은영 그림 / 창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노랫말 그림책

풍 선

글 : 이두헌

그림 : 최은영

발행일 : 2019. 06. 21

판 형 : 190*260*15mm

쪽 수 : 48

출판사 : 창비

 

 

한국 대중가요의 아름다운 노랫말을 그림책으로 만나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 그 두 번째 책이 나왔다.

제목은 <풍선>.

시리즈 첫 번째는 내가 사랑하는 유희열 님의 노랫말에 천유주 작가님이 그림을 그린

<딸에게 보내는 노래>였다! (아래 책정보 참조 바람)

창비출판사에서는 한국 대중가요 중에서

노랫말이 예쁜 작품을 골라

유명 작가와 콜라보로 그림책을 만들어 내고 있다.

처음에는 유희열 님의 노래를 그림책으로 만든다는 사실만으로 기뻐 날뛰었지만

이번 그림책 <풍선>을 보고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의 탄생이었음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좋은 시도!

좋은 발걸음을 응원한다.

<풍선>이라는 노래를 기억한다면

뭐 시쳇말로 옛날 사람이다...

'다섯손가락'이라는 밴드가 1985년에 발표한 노래이기 때문이다.

그 밴드에서 보컬과 기타를 맡은 '이두헌' 님이

작곡 작사한 곡이다.

난 아이에게 읽어 주기 전에

내가 먼저 며칠동안 감춰두고 읽었다.

나를 위한 그림책으로 만들 생각이었던 것 같다.

내 그 시절을 곱씹고 싶었던 무의식의 느낌적인 느낌일까?

그런데

처음 읽어나갈 때부터

첫소절...

'지.나.가. 버린 ... 어~~린 시절~엔!'

마음 속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이런...

담담히 글밥을 읽어나갈 수 없는,

리듬에 맞춰 책장을 얼른 넘겨야 하는,

단점인듯 단점 아닌 단점 같은 <풍선> 너라는 그림책이란,

참 매력적이었다.

이미 아는 노래,

친구들과 흥얼거리던 그 노래,

그런데 이렇게 활자로, 그림으로 만나니

노랫말이 전하는 메시지가

더 깊게 다가왔다.

내 어릴 적 꿈은 노란 풍선을 타고

하늘 높이 나는 사람

그 조그만 꿈을 잊어버리고 산 건

내가 너무 커 버렸을 때

/

왜 하늘을 보면 나는 눈물이 날까

그것조차 알 수 없잖아

왜 어른이 되면 잊어버리게 될까

조그맣던 아이 시절을

-노랫말 중

특히 위에 적은 가사가 가슴에 꽂혔다.

후벼팔 정도는 아니었음을 감사히 여길 정도로 말이다.

1절과 2절 똑같은 부분에 담긴 가사가 확 와닿았다.

노래에서도 이 부분은

갑자기 의기소침해서 고개를 떨구고 불러야 할 것 같다.

그런데 그림책 글밥으로 만나니 애잔함마저 밀려 온다.

영화든 노래든 책이든

언제 어디서 만나느냐에 따라 감상은 천차만별이다.

지금 내게 이 그림책은

이 부분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나이 탓일까, 지금의 일상탓일까...

내가 좋아하는 한 컷!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부분에 담긴 그림.

가슴이 펑 뚫리면서도

동시에 가득차는 충만함을 맛볼 수 있다.

이 그림책에는 두 소녀가 등장한다.

담담하게 그녀들의 이야기를 쫓다보면

내 과거를 회상하고

아이의 미래를 상상할 수 있다.

풍선이라는 제목에 어울리게 다양한 형태의 원형이 등장하고,

그것들은 표지에 나온 것처럼 대표색인 노란색을 띤다.

그림은, 2016년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된

최은영 작가님이 노랫말의 의미를 잘 살려서 그렸다.

스토리 연구를 많이 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기왕이면 이 노래를 아는)많은 사람들이

이 그림책 속 그림도 꼼꼼히 보고 함께 이야기 나누었으면 좋겠다.

그림깊이보기 팁 하나.. 난 뒤 표지에 담긴 풍선도 참 마음에 든다.

원래는 내 책 삼을 생각이었는데,

언제나처럼 소파에 올려두니 아이가 흥미를 보였다.

글밥을 찬찬히 읽어주다 내 흥에 못이겨 2절부터 노래를 불렀다 ;;;

노오란 색이 나올 때마다 신기해서 웃고

풍선이 나오면 가리키며 좋아했다.

좋아해서 다행이라며 어설픈 내 노랫가락이

아이의 독서에 누가 되지 않아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런데 이어서 하던 빠방놀이 중

'기~억~들~~이 생~~각나~'라고 하지 않는가...

이런이런,

창비노랫말그림책은 이런 효용을 노린 것인가?

아이가 노래를 흥얼거렸다.

난생 처음 들었을 그 노래를~

더욱 놀라운 사실은 가사를 정확히 모르는 부분은

'나~나나나나~'로 대신하는 센스도 발휘했다...

역시 나는 객관성이란 누구에게 줘버린

아들바보 ;;;;;;;;;;;;;;;

그래도 85년도생 노래를 삼십년이 흐른 뒤 태어난 아이가 부른다는 이 오묘함은

참, 벅차다.

행복이란 감정을 뛰어 넘는 그 무엇이다.

처음 이 책을 읽을 땐 흥얼거리게 된다.(이 노래를 아는 사람이라면 ;)

그리고 두번째 읽을 즈음 알 수 없는 감정에 더해

서러움,, 슬픔마저 밀려온다.

난 아이에게 두번째 읽어줄 때 목울대가 얼얼할 정도로

알 수 없는 감정이 복받쳤다.

하지만 이 그림책에는 힘을 주는 '하지만'과 '때로는'이 있으니

심호흡 한 번 하고 이 연사 아이를 위해 힘주어 책을 읽었다.

마지막에는 에브리바디

'라~라라랄라~~~ (지나가 버~린) 라~라라랄라~~ (어린시절에엔~~)'

우리 인생도 그때처럼 '라~라라랄라~~~'

꼭 나에게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읽어주자.

그때와 지금, 뭐 많이 다르지 않다.

마음 먹기 달렸다.

우리도 지금 하면 된다.

그렇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