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영원을 만들지 - 파도를 일며
이광호 지음 / 별빛들 / 201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시집

<우리는 영원을 만들지>

부제 : 파도를 일며

지음 : 이광호

발행일 : 2019년 4월 26일

쪽 수 : 162

출판사 : 별빛들

=========================

책을 곁에 두는 일을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나날들이 있다.

집중이 힘든 환경이거나

가끔 무거운 책들이 정신적으로 버거울 때도 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문학서를

억지스레

어디쯤에는 걸쳐놓을 때가 있다.

이 책은 그럴 때 만났다.

오랜만에 만난 시집.

과거 아는 선배는 '절에 말이 많아 힘든 것'이 시(詩)라고 했는데

난 말이 적어 시가 참 좋다.

이 시집이 끌린 이유는,

'삶에 가치를 주는 유일한 것은 사랑이라 생각합니다'라는

작가 소개글 때문이다.

그리고 받아든 시집은 이렇게

겉표지를 따로 제작해 예쁘게 포장하고

판권장도 앞부분에 배치하는 등

편집면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려 노력한 점이 눈에 띄었다.

출판사 '별빛들'은 시인의 독립출판사!

도전을 좋아하는 시인...이라는 인상을 받으며

그의 시세계로 들어간다.

내 안의 두려움과 싸울 때

시를 읽었다.

함께 싸울 아군을 모으는 일이었다.

시(詩) 전문- p.24

좋아하는 시.

나 또한 시에 흠뻑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던 시절이 있었다.

뭔가 홀린 듯 한 권의 시집을 출퇴근길,

그리고 책상 곁에 두고

읽고 읽고 또 읽기를 멈추지 않았다.

이광호 시인은 아군을 모으고...

난 무엇을 했을까...

나 또한 내 마음의 아군을 모았었다, 그리 기억하고 싶다.

오랫동안 슬펐던 이유는

내 몸집만 한 시집이 팔리지 않아서

내 시가 세상에 닿지 않아서

무엇도 되지 못해서

그것이 아니라

그간 아팠던 이유는

트럭만 한 빚이 무거워서

욕심을 주무르던 손 마디가 아려서

마음만 급해 숨이 가빠서

그것이 아니라

오늘 밤, 즐거운 이유는

사랑하는 그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그들에게 마음을 나눠 줄 수 있어서

보고 싶었다, 말할 수 있어서

그럴 수 있어서

<슬픔의 이유> 전문 -p.41

시를 읽어나가며 슬펐다가 우울했다가 바닥을 쳤다가

또 피식 웃음이 새어나오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곤 했다.

집중해서 쭈욱 읽어나가진 못했지만

시의 특성상 그때 그때마다 그 하나의 작품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러다 보니 이 시인의 슬픔이 흠씬 전해져

전철에서 살짝 눈물이 고이고

잠시 쉬는 시간에 냉소를 머금기도 했다.

이런 순수한 감정에 휩싸일 수 있도록

시인은 하나하나 마음을 담아

자신의 내면을 드러내었나 보다.

젊은 날의 고달픔,

하고싶은 일과 돈 되는 일 사이의 갈등,

사랑과 또 다른 내 사랑 사이의 거리,

등 등 등

시인은 <오랜 숙제>라는 시에서

'시를 쓰다가

고치고 덧대고 하다가

다 지운다.

누워있던 시간은 이미 앞으로 고꾸라져 있다.

오늘도 나는 쉽게 쓰고 오래 지운다'

라고 적었다.

나 또한 '오랜 숙제'에 갇혀 있는 날들,

아직도 헤매이고 있다.

그래도 감사하다.

오랜만에 깊이 있게

말과 말 사이를 향유했다.

<우리는 영원을 만들지>덕분이다.

그간 꽂아만 놓았던 나의 옛 시집들을 꺼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