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도시 이야기 - 포르투, 파리, 피렌체에 스미다
신지혜.윤성은.천수림 지음 / 하나의책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르투, 파리, 피렌체에 스미다

<세 도시 이야기>

 

글 사진 : 신지혜 윤성은 천수림

발행일 : 2018년 12월 3일

페이지 : 304p

판 형 : 128*188mm (B6)

출판사 : 하나의책
 

IMG_0032.JPG

신혼여행을 제외하곤 5시간 이상 비행기를 타본 적이 없다.

신혼여행이라도 다녀와서 다행이다 싶긴 하지만

내 맘속에 늘 가고픈 그곳은 유럽이다.

남편은 유럽을 부르짖는 나에게

유럽 5개국을 가이드 대동하며 다니던 시절 이야기를 무용담처럼 들려준다.

 

아... 이럴 때 쓰는 말인가.(축약어 안 좋아하지만)

안물안궁.

이런 목마름을 지닌 나에게 이 책이 다가왔다.

 

포루투칼 포르투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피렌체

- 를 담은 <세 도시 이야기>는,

아나운서, 영화 평론가, 아트저널리스트로 활약하는 세 저자가

각각의 도시를 소개하는 여행서이자 문화예술기행이다.

왜 꼭 이 세 도시일까.

각 저자들이 이야기 시작부에 '왜 거기였을까?'라는 질문에 답한다.

그리고 이 책의 재미는 여행지=도시=영화(예술, 미디어)를 절묘히 섞었다는 점이다.

언급하는 모든 영화와 책 등을 알진 못해도 괜찮다.

이미 마음만은 그 느낌을 아는 듯 하니 말이다.

 

 

부끄럽게도 포르투라는 지명을 안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처음에는 포르투칼을 잘못 적은 거라 확신했고

검색을 통해 알고선 얼굴이 화끈거렸다.

무식하면 용감하다.

그런데 그 무식도 과하면... 나중에 염치없다 ,,, 혼자서...

 

그런 내가 포르투를 떠올린 것은 성당때문이었다.

무교였던 나는 좋은 기회로 성당을 알게 되고

성지순례를 경험하며

외국의 성당, 그 건축물의 의미는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이 책에도

클레리구스 성당과 포르투 대성당이 나온다.

그런데 난 클레리구스 탑에 관한 이야기에 눈길이 머물렀다.

 

"거기에서 정말 신비한 느낌을 받았다.

내려다보는 풍경이야 유럽의 오래된 도시가 주는 감흥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지만

천천히 나선 계단을 굽이굽이 돌아 내려오면서 마음이 평안해지고 즐거워져서

나도 모르게 계속 하하 웃으며 내려온 것이다."

---p.38

나에게 포르투란 언젠가 다다르고픈 '마음의 평안'이다.

나와 같은 마음이 이 글귀에

그리고 문장 곳곳에 담겨있어

감탄사를 토해내며 읽어나갔다.

 

 

 




IMG_0382.JPG
 

난 센 강보다 에펠탑이 보고 싶다.

그리고 에펠탑만큼 '셰익스피어 앤 컴퍼니'가 보고 싶다.

이 책에도 <비포 선셋>을 비롯한 여러 영화에 등장한

영미 문학전문서점인 이 곳을 다루고 있다.

여행지에 가면 동네책방과 문구점을 찾는 나에겐

"누군가의 손길을 기다리는 먼지 쌓인 보물이 한가득이었다"는 글귀가

더 없이 유혹적이었다.



일본소설에 푹 빠졌던 시절이 있다.

특히 여성작가의 신간이 나오자마자 읽던 그 때.

에쿠니 가오리와 츠지 히토나리가 쓴 소설 <냉정과 열정 사이>에 흠뻑 빠져선

주위 사람들에게 거품을 물며 강권했다.

소설을 애정한 나머지

누군가는 그 영화화를 반대하기도 했고

개봉 후에는 영화가 원작을 살리지 못해 안타까워하기도 했지만

난 피렌체라는 공간을 마음껏 볼 수 있음에 감사했다.

저자 또한 글 초반에 이 소설책을 언급하고 있어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나에게 피렌체는

책장을 열심히 넘기던 그 푸릇한 시절의 나를,

주황색 파란색 표지가 떠오르는 소설과

두 주인공이 마주선 두오모 성지가 머릿속에 펼쳐지는 영화의 세계로

소환하는 초대장과 같은 곳이다.

 


 

IMG_0384.JPG

유럽에 다녀온 사람들은 말한다.

도시가 하나의 미술관이라고, 유적지라고.

난 그런 물체적인 볼거리와 함께

이 사진과 같은 사람과 동물의 공생, 그리고 여유로움을 보고 싶다.

 

저자들의 말처럼

'발길 끌리는 대로 마음 내키는 대로'

'작은 일상조차 예술이라고 불러도 좋은 곳'을

나 또한 시간에 쫓기지 않고

온전히 맛보고 싶다.

 

이 세 도시를 안다면, 물론

두 도시를 안다면 나머지 한 도시마저

한 도시를 안다면 이외에 두 도시를

세 도시를 다 모른다 해도

<세 도시 이야기>를 읽으면 모두

사랑하게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