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 시즈카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다시마 세이조 글.그림, 고향옥 옮김 / 보림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세계 걸작 그림책시리즈_ 지크

<염소 시즈카>

 

글 그림 : 다시마 세이조

옮 김 : 고향옥

발행일 : 2018년 11월 30일

판 형 : 226 * 241 * 24 mm

출판사 : 보림

 

원서 제목 : やぎのしずか


 

1 표지.JPG

 

보림출판사 세계 걸작 그림책 시리즈 - 지크 78.

BIB상 수상작가, 일본의 그림책 거장 ‘다시마 세이조(田島征三)’의 작품이다.

 

국내에 2010년 03월 29일에 출간되어 소개된 바 있으나

이번 책은 개정판이다.

총 7권의 책을 합본으로 만든 특별판으로

208페이지에 달하는 엄청난 스케일을 자랑한다.

 

아기염소 '시즈카'가 작가 세이조의 집에 와서 살며 만들어가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이다.

<작가의 말>에도 실제 있었던 이야기, 곧 '시즈카와 우리 가족의 그림일기'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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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즈카는 봄에 우리 집에 온 염소랍니다.

이 그림책은 아기 염소 시즈카가 엄마 염소가 되기까지의 이야기예요.

모두 정말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만들었답니다.” - 다시마 세이조

 

=

목차 + 내용

 

 

1. 아기 염소가 왔어

: 나호코네 집에 아기 염소가 왔어요. 몸은 새하얗고 눈이랑 입이랑 코 둘레, 귓속만 분홍색인 귀여운 아기 염소예요.

2. 시즈카의 결혼

: 숫염소가 다정하게 속삭이고, 시즈카는 실컷 응석을 부렸지요. 그 뒤로 시즈카의 배가 조금씩 조금씩 커졌어요.

3. 축하해, 시즈카

: 나호코는 쏜살같이 언덕 위로 뛰어올라갔어요. 갓 태어난 아기 염소가 일어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어요.

4. 시즈카와 뽀로

: 아기를 낳은 시즈카는 우리 안을 절대로 지저분하게 내버려두지 않아요. 엄마가 되었으니까요.

5. 잘 가, 뽀로

: 나호코가 걱정하던 날이 되었어요. 옆 동네 사는 큰아버지가 뽀로를 데려가는 날이에요. 나호코는 시즈카를 데리고 멀리 나갔어요.

6. 아빠의 젖짜기

: 젖을 만드는 건 시즈카의 일이고 젖 짜는 일은 아빠의 몫이에요.

7. 사고뭉치 시즈카

: 엄마는 미안해서 어쩔 줄을 몰라 하며 구운 과자를 몽땅 할아버지께 드렸어요. 나호코는 엄마가 구운 과자를 하나도 먹지 못했답니다

(출처: 알라딘- 줄거리)

 

 

위에서 밝힌 것처럼

일본에서는, 1981년에서 1983년 12월까지 <염소 시즈카(やぎのしずか)>라는 제목의 시리즈 7권으로 나온 작품을

국내 출간 시 합본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목차에 적힌 제목이 번역원서 각 권의 제목이기도 하다.

7권 <사고뭉치 시즈카>만 원서 제목(しずかのさんぽ;시즈카의 산뽀)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아기 염소의 이름 ‘시즈카(しずか)’는 일본어로 ‘조용, 조용한 상태’라는 뜻으로,

너무 크게 울부짖어 이웃들에게 민망한 나머지 염소에게 “조용! 조용히 해(しずかに)”라고 소리치다 보니

어느새 그것이 이름이 되었다는 것이다.

어찌나 이름도 잘 지었는지 칭찬해주고 싶을 정도이다.

 

봄에 나호코네 집에 온 아기 염소와 함께 가을, 겨울을 지내고

다시 봄이 올 때까지 한 해의 일상을 그린 이 작품은

시즈카가 나호코네 가족과 함께 살며 성장해가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어느 면에서는 시즈카로 인해 다양한 일을 겪으며 자연과 동물, 그리고 사람이 더불어 성장하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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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염소가 청소년기를 거쳐 어른이 되고

사랑을 나누고 새끼를 낳고 젖을 먹여 애지중지 기르다

떠나보내는 일련의 사건은

단지 시즈카만의 에피소드는 아니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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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일본서적의 형태상 특징을 반영한 점이 눈에 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넘기는 페이지.

그래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어나가야 한다.

글씨는 세로쓰기에

마침표, 괄호처리 등 문장부호는

모두 일본의 그것을 따르고 있다.

 

견고하지만 부드러운 글씨체까지.

 

이 모든 것이 다시마 세이조의 거칠지만

일면 따스한 그림책 속 또 하나의 그림, 이미지라는 생각이 든다.

 

뒷커버부터 열어보는 책이라

어른들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지만

편견이 없는 아이들에게는 이런 다양한 형태의 서적을 소개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으리라 본다.

 

그림 중간중간 글밥이 없는 장면엔

더할 나위 없는 강렬함이 느껴져

더욱 집중해서 빠져들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책 말미에 담긴 <작가의 말>을 꼼꼼히 읽고 다시 읽기를 추천한다.

새로운 시선으로 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작가 세이조의 '자전거찾기'도 하나의 재미로 다가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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