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풀 브레인 - 내 아이의 머릿속이 궁금하다
원희욱 지음 / 영림카디널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원더풀 브레인

내 아이의 머릿속이 궁금하다

 

원희욱 지음

영림카디널 출판

 


"우리 아이는 왜 공부에 집중하지 못할까?"

 "우리 아이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 아이는 왜 공부에 집중하지 못할까?"

"효과적으로 학습능력을 높이는 전략은 없을까?"

아이가 학교에 가고 어느 정도 자랐다면 한 번쯤 해봤음 직한 질문들.

 

분명 1분 전에 설명해 줬는데 1분 뒤에 물어봤을 때 대답을 못하고 모른다고 하면

정말 엄마 입장에서

"아! 이래서 자기 아이는 자기가 교육하면 안된다고 하는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정말 큰 목소리부터 나가게 되니까요.

 

작가는 들어가는 말에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를 믿고, 아이의 뇌를 믿으세요."

아, 물론

방치나 방임을 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작가는 이 책을 통해 강조하고 싶은 것이 '창의성'이라고 합니다.

뇌의 작용과 활용방법을 파악하고 뇌 건강을 위협하는 것도 알고

아이의 뇌파 흐름을 바로잡아

뇌의 오작동에서 비롯된 나쁜 증상들을 학습방법으로 고칠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책은 크게 4장으로 나뉘어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아이의 머리는 작은 우주, 잠재력을 끌어내라

1. 공부 잘 하는 머리와 공부 못 하는 머리

2. 주의력과 집중력, 얼마든지 키울 수 있다

3. 뇌파를 알면 아이의 재능이 보인다

4. 창의력이 인생의 성공을 좌우하는 시대

5. 내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려면

6. 스트레스는 머리를 망치는 주범

7. ‘공부 잘하는 아이’ 원하면 스트레스는 금물

8. ‘머리의 화석(化石)’ 부추기는 인터넷 중독

9. 스마트폰 중독은 더 나쁘다

10. 둔재를 영재로 바꾸는 진정한 노하우

11. 칭찬만 잘해도 학습능력 키울 수 있다

 

2장. 기억력과 집중력, 창의력을 쑥쑥 키우는 비법들

1. 기억을 잘하는 아이에겐 비밀이 있다.

2. 기억력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

3. 하루 5분 손 체조로 아이의 집중력을 기르자.

4. 머리를 유연하게 하는 얼굴체조

5. 웃으면 공부가 더 잘된다.

6. 눈 운동 하나로 창의력 배가시키기

7. 소리 내어 읽는 것은 학습능력 향상의 비결

8.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들

9. 잠을 잘 자야 머리가 건강하다

10. 학습과 명상의 효과는 정비례

11. 내 아이의 머리에 항상 활력을

 

3장. 엄마가 알아두면 좋은 ‘뇌 상식’

1. 암기력은 이제 컴퓨터가 해결해준다

2. 아이의 머리는 무한한 잠재력의 보고(寶庫)

3. 머리는 어떻게 발달하고 변화할까?

4. ‘좋은 머리’는 청소년기면 결판 난다

5. 내 아이는 감성형? 이성형?

6. 12쌍 뇌신경의 비밀

7. 뉴런과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에 대한 이해

8. 마음은 가슴이 아니라 머리에 있다.

9. 아들과 딸, 머리의 차이는 어디서 오나

10. 몸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와 머리의 상관관계

11. 우리는 사물을 눈이 아니라 머리로 본다

12. IQ로는 알 수 없는 내 아이의 ‘숨겨진 재능’

 13. 성공을 이끄는 지능은 따로 있다.

14. 자녀의 비만, 머리로 해결하라

15. 머리의 능력,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4장. 머리를 바꾸는 학습법 -뉴로피드백

1. 두뇌 작동의 메커니즘과 뉴로피드백

2. 머리를 활성화하는 일종의 에어로빅

3. 내 아이의 ‘숨겨진 재능’도 찾아낸다

4. 아이들의 인생을 변화시킨 사례들

5. 아이의 분노를 방치해서는 안 되는 절실한 이유

6. 마음의 병 ‘공황장애’, 뉴로피드백으로 잡는다

7. 트라우마 극복의 지름길

8. 내 아이의 미래는 건강한 머리에 달려있다

 

책의 처음에는

 [주의력 부족 점검 표]라고 해서 체크해서 항목별 기준 점수에 따라 점검하는 표가 나오고

책 페이지가 넘어가고 그 내용에 따라 [집중력 부족 점검 표].

[스마트폰 중독 점검 표] 등등 스스로 점검하는 것들과

뇌에 대한 설명과 그 역할 등등

뇌와 행동. 사고방식 등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문제 행동 등을 어떻게 개선시키고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바뀌게 할 수 있는지 그 자세한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있는 저에게 초등 4년 큰 아이가 지나가는 말로

"저도 읽어도 되나요?"

"읽어도 돼."

그리고 다음날 자랑하듯이 제게 하는 말이

"집중력 기르는 손 체조하고 머리를 유연하게 하는 얼굴 체조 한 개씩 외웠어요."

하더군요.

그 순간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공부 잘 해라 강요한 적 없는 것 같았는데

 아이는 부모보다 더 잘 부모의 바람을 알고 있었던 겁니다.

내 아이가 더 똑똑하고. 더 잘나길...
이원욱 저자가 들어가는 말에서 한 말이 있었는데 그 말이 머릿속에 떠나질 않더군요.

"엄마가 무엇을 원하는지, 왜 불만인지 아이는 이미 알고 있다.

그래서 더욱 기기가 죽고, 화가 나고, 절망한다."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다짐합니다.

아이를 믿자.

 

아이를 믿으면 야단치기보다는 칭찬이.

부정보다는 긍정이 앞서고

질실로 칭찬과 긍정과 감사는 아이의 마음을 열고 뇌를 일깨우는 최고의 명약이라고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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