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의 연인
권현숙 지음 / 민음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마니아의 연인

                                           

1995년 인샬라로 한겨례 문학상을 수상했고 1997년 영화로 제작이 되기도 했다.

남한 여자 와 북한 남자의 사랑.

권현숙 작가는 위태로운 사랑을 즐기는 것인지. 이 책 역시 루마니아 여자와 북한 남자의 가슴 설레 이고, 가슴 아픈 사랑이야기 이다.


1950년 동양의 한 나라에서 전쟁이 일어났다. 누구에 의해, 누구를 위한 전쟁인지는 알수 없지만 전쟁으로 인해 나라는 폐허가 되었고 많은 사람이 죽어갔으며 부모를 잃은 전쟁고아들은 남북으로 넘쳐났다.


남한의 첫 입양은 1957년 12명의 입양아가 미국 오레곤주에 도착하면서 시작되었고 북도 비슷한 시기에 6~15살의 전쟁고아들을 루마니아를 비롯한 유럽의 사회주의 형제들 나라에 보내지게 되었다.


귀하는 시레트 조선인민학교 교사로 배치 되었음을 통지합니다.


마리아 에네쿠스 는 교사 첫 임용지가 루마니아의 시레트에 조선인 고아들을 위해 세운 학교였다. 18살의 마리아는 생소하고 낯선 이들, 동양의 아이들에게 루마니아어를 가르치기 위해 시레트로 향한다.

루마니아로 오게된 아이들은 전원 무상으로 질 높은 유럽식 교육을 받게 되었고, 폭격의 공포와 굶주림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그러나 루마니아 도착 후 아이들의 검역관계로 인해 한 달 여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루마니아 교사들은 시내구경을 나서고 마리아는 홀로 서점으로 향한다.

조선어 - 루마니아어 사전을 구하기 위해

서점에는 루마이아어 - 소련어 사전을 구하기 위해 명준 이 와 있었고 이 서점에서 마리아와 명준 과 의 첫 만남이 이루어진다.


이후 그들의 만남은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서로에게 다가간다.


그대는 나뭇잎들 사이로 조용히 내다 본다

그대의 가슴은 그리움으로 가득 찬다


한 하늘아래 어느 곳 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사람이 죽어가고 어느 곳 에서는 사랑이 시작된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사랑은 아름다운 것이니까(?)


북한에서 온 선생님인 김영숙과 정한상의 사랑은 김영숙의 사별과 아이, 정한상의 집안 의 지위 적 차이에 의해 어려움을 겪지만 조금씩 안정되어간다.

생소한 나라에서의 삶이 조금씩 적응되어갈 때 전쟁은 끝이 나고 북한에서 온 아이들과 선생님들은 조국으로 귀환 하라는 명령이 전해진다.


마리아는 명준 의 나라가 낮 설었다. 하지만 명준 을 사랑하는 사랑의 힘으로 그의 나라를 사랑하게 되었지만 딸이 칼슘부족으로 뼈가 구부러지는 병에걸려 딸의 치료를 위해 어렵게 루마니아 친족방문 비자를 얻어내고 마리아와 딸은 루마니아 귀국길에 오르지만 이것이 길고긴 이별의 시작인 줄을 누구도 알지 못했다.


평양에서는 외국인 배척운동이 일어났다. 외국인과 연락을 금하고 결혼한 부부 중에 강제 추방당한 외국인 아내와 남편들이 속출했다.


1966년 마리아와 명준은 연락조차 할수 없게 되었다.


하늘이 온통 회색빛으로 소용돌이치고 있었다.

하늘도 땅도 하나로 휘몰아쳤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정말 한치 앞도 보이지 않았다.


1997년 부쿠케쉬터 한국어 강좌에서 작가와 마리아는 만나게 된다.

전형적인 유럽미인에게서는 한국여인의 향기가 났다.


그대를 만나기 전에 나는 마음대로 늙지도 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