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자본주의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독다독 2월 공통도서는 경영,경제이다.

경영,경제 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마다 먼저 "어렵다"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하지만, 이번 자본주의라는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그래~ 조금은 알 것 같네.." "맞아 알아야 하는 거였어" 등 고개를 끄덕이게 했고

다행이도 EBS에서 방송되었던 책인 만큼 성인으로서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몇 일전인가... 은행직원의 추천으로 개인형 퇴직연금 적립IRP를 가입했었다.

당시 계약서에 서명이 많아 힘들었고, 정말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많았다.

하지만, 은행직원이 추천하는 거니까 하면서 가입을 했고,

이후, 자본주의를 책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내가 참 한심했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돈이란?으로 시작해서 금융, 소비, 인플레인션, 디플레이션, 자본주의와 복지관계 행복? 등등

정말 그 동안 겉으로만 알았던 사실들을 세계의 석학학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조금은 공감할 수 있었고 앞으로 세상에서 살아가는데

내가 새롭고 긍정적인 자본주의자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한, 이 세상을 지배하고 운영하는데 은행이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은행들이 가상의 돈으로 우리를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부딪히게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속상하다는 마음에 계속 들었지만, 저자가 말하려는 건 부정적인 것들보다는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알려 주었고 그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도 알게 되었다면 이제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는 결론을 말하여

층 더 성숙해 지는 것 같았고 그에 따른 배움도 참 좋았다.

 

마지막으로 기억에 남는 말들은...

"행복은 어느 사회에서나 같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입니다."

"소득과 소비성향의 관계 때문에 사회 내 빈부격차가 커지면 전체 소비는 오히려 감소한다."

 

인도 야무나 공원의 마하트마 간디의 추모공원에는 간디가 말한 7가지 악덕이 있다.

1. 철학없는 정치, 2. 도덕없는 경제, 3. 노동 없는 부, 4. 인격 없는 교육,

5. 인간성 없는 과학 6. 윤리 없는 쾌락, 7. 헌신 없는 종교

국가를 망하게 하는 첫 번째는 "철학 없는 정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