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스러운 뉴스를 만났을때
육하원칙으로 구별하기
누가? 누가 이 정보를 만들고 전달했나요?
그들을 믿을 만 한가요?
언제? 이 정보가 언제 전달외었나요?
다른 정보와 시간차이가 있나요?
어디서? 어디서 발행한 사건인가요?
실제 존재하는 장소가 맞나요?
무엇을? 뉴스에 어떤 생각와 관점이 담겨있나요?
추가, 축소되거나 과장, 변형된 정보가 있나요?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어떤 매체, 채널, 화자, 기법을 이용했나요?
왜? 왜 이 정보를 만들었고, 나에게 보냈을까요?

이젠 서평책이 도착하면 알아서 읽어주는 초딩생 이뽀이뽀
엄마엄마 킁킁할매는 말이야~
바른이 할머니야~^^
좋은 뉴스를 선택하는 능력
좋은 뉴스는 사실을 다룬 뉴스만을 뜻하지 않아요.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고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해야 하지요.
그런 뉴스를 통해 사람들은 안전이나 건강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사고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뉴스를 분석하는 틀
1. 뉴스를 만든 사람 및 기관 확인하기
2. 뉴스 내용 분석하기
3. 더 깊이 분석하기
4. 뉴스를 이용하는 사람 생각해 보기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잘 구분할수 있도록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