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아줌마네 고물상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16
박현숙 지음, 김효진 그림, 곽은우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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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임당 아줌마네 고물상🍁 
 
요즘 부모님들.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자라길 원하실까? 대부분 학습, 점수와 관련지어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그런 생각들이 꼭꼭 담겨져 있는것이 어디 부모님들의 잘못 뿐일까. 우리내 현실이 그렇게 만들어 가고 있으니 어쩔 수 없이, 자연스레 교육을 시키고 있는 부모 역시 자석처럼 이끌려 가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런데 아이들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공부만이 으뜸은 아니라고 본다. 옛 어른들 하시는 말씀에 사람이 되어야지, 인성이 중요하지 등등 커가는 아이들에게 던지는 이야기들이 사실 깊은 뜻이 있다고 할까. 정말정말 필요한 부분이라고 본다. 점수가 낮고 좋은 학교를 가고 못가고는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러기에 앞서 올바른 사람, 인성이 바른 사람으로 자라는 것이 우선 순이라 생각한다.  
 
이번에 만나게 된 <신사임당 아줌마네 고물상>. 당연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내용상으로는 자식을 키우는 부모들이 먼저 읽어 봤으면 한다. 익히 알고 있는 위인들 중 한명인 신사임당. 아이들이 기억하는 신사임당. 아마도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오만원권 지폐에 떡 하니 계시는 분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훌륭한 분이시기에 지폐에도 얼굴이 담겨있을 테고..순수한 아이들의 생각이겠지... 
 
살짝 돌려 이야기를 해보면 위인들을 통해 우리들은 참 많은 것을 배운다. 그분의 삶을 되짚어 보며 가난한 삶 속에서도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크고 작은 배움을 얻게 된다. <신사임당 아줌마네
고물상>이야기 역시 마찬가지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주인공. 사실 많이 부족하고 게으르고  공부와는 거리가 멀고 책임감이 부족하고...부모님 그리고 친구들의 눈에까지 항상 그렇게 비춰지는 아이다. 어느날 고물상 주인인 신사임당 아줌마를 만나면서 주인공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공부, 학교 시험의 성적을 올리는 방법이 아닌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 사람으로서의 도리, 기본 가르침을 배우게 된다. 더불어 내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 가꾸는 방법까지...<생략> 
 
공부보다 인성이 바른 아이로 올 곧게 자라는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다. 제 아무리 성적이 높고 공부를 잘 한다고 하여도 인성이 바르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아무리 교육의 흐름에 따라간다고 하지만 한번쯤은 되돌아와 우리 아이들의 인성이 올바르게 자라고 있나 살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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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걸린 짝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40
이은재 지음, 신민재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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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의 더위가 절정에 이르던 날. 책 한권이 도착했다. 한창 휴가를 즐기고 있을 시간이라 이 찜통 더위에 야무지개 포장된 책은 경비실에서 사흘밤을 지내며 주인을 기다렸다. 휴가가 끝나고 집으로 복귀하자마자 곧장 경비실로..늘 그랬듯이 딸아이는 두툼한 책 뭉치에 어떤 책이 들어있을지 궁금해하며 기대에 가득찬 얼굴. 두툼한 책 두께 만큼이나 뭔가 묵직한 이야기임이 틀림없다. 사실 꽤 인기있는 이야기.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인터넷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대충대충 흘러가는 이야기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본터라 이야기가 더더욱 궁금해졌다.  
 
과감하게 딸아이가 먼저 책을 받아들고 책장을 넘긴다. 사실 처음부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일단 묵직한 두께가 딸아이를 먼저 앞도했고 중간중간 살짝쿵 난해한 단어들이 아이의 생각을 어지럽게 했고 이 더운날 아무리 책을 좋아하는 아이일지라도 진득하게 책을 읽고 있는 일은 무리라고 판단했었다. 그래도 재미가 있는지 책장은 한장 두장 세장...잘도 넘어갔다. 결국 한계에 다달았다. 여기까지 읽은 것만으로 무한 칭찬을 해주고 아직 아홉살 아이가 한권을 정독하고 내용을 이해하기에는 무리(사실 독자대상이 3학년부터..)조금 더 시간적 여유를 갖고 읽어보기로 하고서 책은 나에게 넘겨졌다. 
 
<잘못 걸린 짝> 워낙에 책을 좋아하고 학교 관련 교육관련 책이라면 좋아하하기에 쉽게 한권을 읽었다. 지금도 어느 학교 어느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을 일인지도 모르겠다. 교실이라는 한 공간에서 생활을 하는 아이들일지라도 눈에 보이게 아니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자기들만의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다. 쉽게 말해 케익 나누듯 무리들이 나눠진다고 할까? 누군가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어느순간 아이들이 나눠져 무리지어 다니고 서로를 이간질 시키고 뒤돌아서서 험담을 하고...쉽게 볼 수 있는 그림인 것 같다. 아이들만의 문제는 아닌것 같다. 어쩌면 부모들의 영향이 큰 작용을 하지 않았난 싶다.그러한 부모 아래서 자랐기에 당연 보고 배운것이 말하지 않아도 눈에 보여진다. 직업, 재산, 사는곳, 집의 평수등등으로 사람을 바라보는 기준이 달라지니. <잘못 걸린 짝>에도 이러한 모습이 곳곳에서 보여진다. 짝을 바꾸는 날. 상대방을 하나의 운명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시간.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짝과 한달동안 앉고 싶을테지만 어떻게 그게 자신의 입맛대로 될 수 있겠는가. 반에서 인기가 제일 많고 부모의 파워로 인해 그래도 나름 으쓱거리며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아이. 제발 그 아이만 짝이 안되길 바라고 바랬지만...어쩔 수 없는 운명이였나보다. 한달이지만 짝과 떨어지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써보는데. 그러던 중 짝의 숨은 가정환경, 속내등을 앓게 되자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한다. 요리 실습시간에 만들게 된 비빔밥 또 한 친구들의 우정을 돈독하게 하는데 큰 몫을 하는데.... 
 
아이들의 눈높이로 바라보는 이야기이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이웃들의 이야기나 다름 없다. 며칠전에도 뉴스에서 접했던 이야기다. 아파트와 아파트 사이에 담장을 더 높여야 한다, 이쪽으로 지나다니지 못하게 해야 한다. 상대 아파트로 인해 우리의 집값이 떨어진다등등으로 한순간에 말 한마디로 서로의 격을 만들어버리니..이러한 옳지 못한 생각을 가진 어리석은 부모들 때문에 아이들의 생각마저 자꾸만 바뀌고 있다. 정말 그러한 단순한 이유로 마음의 담장까지 높이높이 쌓아버리는걸까?
아이들의 눈에 비춰진 어른들의 모습은 어떨까? 정말 부끄럽고 한심하기 짝이없다. 
 
분명 세상을 혼자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 그리고 자신의 뜻대로 자신의 입맛대로 사람을 상대하고 선택하며 살아가는 것도 아니다. 이사람 저사람 마음이 맞는 사람 조금은 생각의 차이가 있는 사람등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그 속에서 반성하고 배우며 한층 자라게 되는 것이다. 한쪽면만 보려고 하지 말고 멀리 바라보는 눈을 가졌으면 한다. 자라는 우리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한번쯤은 상대방의 마음을 읽어 주는 것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도 상대에게 한발짝 다가가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과 함께 읽는 어른동화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꼭 한번쯤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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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연필깎이라면?
카와시마 나나에 그림, 후쿠베 아키히로 글, 엄혜숙 옮김 / 현암주니어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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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커가는 아이들의 무한대 상상력으로 가끔 당혹스러울 때가 있지만 그맘때 아이들의 당연한 발달 특성이기에 부모도 자연스레 받아드려야 할 것 같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아이들의 질문. 자세히 귀 기울여 들어보면 참 재미있다. 순수하기도 하고 아이들이기에 아이들만이 가능한 생각이라 보면될 것 같다.

 

이번에 만나게 된 <내가 연필깎이라면?> 이라는 이야기 역시 아이들의 상상력을 엿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이다. 그렇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재미있게 읽어 내려갈 수 있는 책이다. 현재 초등학교 2학년인 딸 아이도 이야기게 흠뻑 빠져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그리고 또 하나 수학익힘책 4단원 끝부분에도 내가 **cm라면  내가 @@cm라면....하는 문구 다음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동시짓기가 나와서 딸아이가 너무 좋아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연필깎이라면?> 이야기를 짧게 살펴보면...

 

 

 

 

 

책 표지부터가 호기심 가득한 아이의 모습.

정말 우리리의 일반적인 생각과는 또 다른 생각을 가득 담고 있는 표정

 

 

많은 학용품중에 내가 만약 자석이 된다면?

 

 

당연 철가루가 몸에 다다닥 붙어

털보아저씨가 되겠지.

 

 

또 내가 만약 긴 줄자가 된다면?

 

 

길이를 재는등등 참 여러곳에 애를 쓰지만

사용이 끝나면 으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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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보면 매일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학용품들.

참 많은 도움을 주고 우리,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친구들.

학용품들이 이렇게 애를 쓰는 만큼 우리 친구들은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죠^^

 

 

 

언제나 즐거운 책놀이-독후활동.

유림이는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서 작은 이야기를 꾸며 보았답니다.

어떤 이야기가 만들어지는지 궁금하시죠.

 

 

 

 

^^ 귀여운 과일친구들이 한가득이죠.

유림이는 새콤달콤 맛있는 과일친구들을 가지고 이야기를 꾸며보았답니다.

 

평소 글쓰기 좋아하는 유림이는 활동을 하나더 추가.

귀여운 토끼를 주제로 동시를 지었답니다.

 

 

내가 만약 토끼라면...^^

정말 토끼가 되면 재미있을것 같죠.

 

언제나 책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

오늘도 생각한뼘이 자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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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인 고르키
에르하르트 디틀 글.그림, 김경연 옮김 / 현암주니어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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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55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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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외계인들의 대화 내용이 아닐까요? 인간  세계에 사는 사람이라면 당연 외계인들의 대화를 모를테고 외계인들 역시 인간세계의 대화, 문화등등을 잘 모르겠죠.  수없이 오고가는 외계인들의 대화. 대체 무슨내용일까요. 서로의 언어를 알 수 있다면 정말 편할 텐데. 대화가 통하는것 만으로 친구가 될 수 있을 텐데 말이죠.

 

이번에 만나게 된 이야기<외계인 고르키>는 아이들의 상상속에 자주 등장하는 외계인 이야기랍니다. 책표지만으로도 상상이가시죠. 생김새도 특이하고 흐물흐물 뼈도 없는 것 같고..이상하게 생긴 녀석이 사람도 아니고 동물도 아니고...

 

사실 이번에 만난 이야기는 아홉살 딸아이에게 살짝 어려운 이야기였답니다. 늘 앉는 자리에서 한권 뚝딱 읽는 책. 하지만 이번이 나름의 고비였나봅니다. 읽어가면 읽어 갈 수록 앞에서 일어난 이야기는 안드로메다로 가버리고 외계인들의 등장에 정말 정신이 없었던 시간이였습니다. 며칠동안 책 한권을 읽었는지..정말 이 이야기는 초등-고학년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저학년 동생들이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정말 힘겹게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동료 외계인을 구하기 위해 우리의 친구 고르키가 인간세상까지 오게 되네요. 많고 많은 것 중에 오이로 변신. 고르키 행성과는 인간세상이 정말 다른 세상이겠죠. 당연 외계인들은 인간세상을 이해할 수 없을테고..위기에 처한 고르키 어떻게 잘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유림이는 그래도 몇몇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었다고 합니다. 고르키 행성의 외계인들은 인간들과 다르게 뒤에서 부터 글이 시작되기 때문에 거꾸로 글을 읽어야 우리는 이해 할 수 있다고. 소시지맛 오이, 초코맛 오이, 딸기맛 오이등등 우리가 생각할 수 없는 정말 맛이 이상할 것 같은 것을 만든것이 재미있었다고해요. 인간 세상에서는 상상 할 수 없는 요리법인데...고르키들이라 가능한거겠죠.

 

정말 어렵게 어렵게 고르키행성의 여행을 마쳤답니다. 다음에 또 한번 <외계인 고르키>를 읽어봐야 할 것 같네요. 어렵게 읽은 책인만큼 그때는 이해가 쉽겠죠. 욕심 없이 책놀이로 마무리를 했답니다. 귀여운 고르키를 주인공으로 책표지를 만들었네요.

 

 

 

 

너무너무 귀엽죠^^

다음에는 우리 조금 친해지자.

너를 만나기가 너무너무 힘들었어. 아마도 내가 아직 어려서 그런가봐.

다음에 만나면 대화가 조금 통하겠지?

녕. 안

가.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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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은 뼈부터 다르다고요?! - 비교하며 배우는 동물 분류의 기초 비교하며 배우는 기초 시리즈
노정임 지음, 안경자 그림, 이정모 감수 / 현암주니어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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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즐거운 책과 함께 하는 시간. 이번에 만난 책 역시 호기심 가득한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정말 즐거운 시간을 가져다 준 책이였답니다. 아홉살 딸아이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책 한장한장을 넘겨가며 궁금한 부분은 질문도 하고 조금이나마 알고 있는 부분은 저에게 설명까지 해주는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사실 동물은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친숙한 부분이죠. 연령대가 낮을수록 아이들이 쉽게 먼저 접하게 되는 동물 친구들. 이제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여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조금 깊이 있게 들어가보면 또 다른 재미와 호기심거리가 가득하답니다.

 

 

아홉살 딸아이도 한장한장 꼼꼼하게 이야기를 읽어내려갑니다.

지렁이와 도롱뇽선생님의 즐거운 이야기가 시작되겠죠.

 

 

무척추 동물, 척추동물..생소한 단어들이 한가득이지만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등뼈가 있고 없고에 따라 나눠진다고 하니 금방 알아듯네요.

 

 

책속에 일부를 살펴보면...

이 책에서 가장 포인트는 바로 척추동물-무척추동물이겠죠.

가장 쉽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뼈!!!

뼈를 가지고 동물들도 분류를 하게 된답니다.

 

 

무척추 동물

종류도 정말 다양하죠.

책에는 일부만 담겨져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면

종류도 엄청나다고 해요. 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할 것 같아요.

사는곳이 다르다는것을. 물속에 사는 동물도 있고 육지에 사는 동물도 있고....

 

 

짜잔~ 당연 뼈가 있는 동물 친구들도 있겠죠.

덩치가 어마어마한 오랑우탄부터 작은 고슴도치까지..

우리에게 친숙한 동물들도 눈에 띄네요.

 

 

딸아이가 제일 먼저 발견한것

"엄마!! 사람도 포유류야?"

이번 시간을 통해 또 새로운걸 한가지 배웠네요.

 

 

사실..척추동물, 무척추동물로 크게 나눠지지만 또 세부적으로 나눌수 있답니다.

세부적으로 깊이있게 들어가보면 나눠지는 가지가 엄청 많아요.

그래서 알면 알 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동물의 세계.

 

 

딸아이가 아홉살이라 책속의 용어들이 살짝은 어려움도 있었답니다. 조금 더 학년이 올라가면 교과서와도 연계되는 부분이기에 쉽게, 자연스레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요. 하나하나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을 하였기에 함께 하는 시간이 즐거웠다고 봅니다. 또 무엇보다 아이가 처음 접하는 부분들이라 더 집중하며 함께 했구요. 책을 여러번 읽어보고 모르는 부분은 직접 찾아보며 한번더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언제나 즐거운 책놀이, 독후활동 시간>

 

 

 

 

 

열심히 읽고, 이야기 나누고 이렇게 나름의 결과물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동물은 뼈부터 다르다고요?!>를 통해동물 분류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부터

차근차근 알아 간다면 멋진 동물박사가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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