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영어가 좋아요? - 선생님이 들려주고픈 영어교육 이야기
도주현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절판


한국에서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영어'교육에 대한 압박이 있을것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영어는 문화자본의 하나로 여겨지며, 공부의 영역을 벗어나 더 넓은 세계를 볼 수 있는 '자본'에 가깝다.

초등학교 선생님인 저자는, 어떻게 하다가 영어권 나라에서 박사과정까지 받았으며, 어떻게 하면 그렇게 영어를 좋아할 수 있을지 또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영어를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할 수 있을지 답을 기대하며 책을 들었다.

제1장인 교사, 교육, 학교에서 저자는 교사와 어울리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본인이 교사의 길을 걷게 되며 방황을 했던 날들, 또 교사로서의 삶을 뜻 깊게 해준 은사님들에 대해 담담히 서술했다.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했던 선생님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는 세상에서, 아직까지도 연락을 하며 함께 교사의 길을 걷는 멋진 은사님들이 계시다는 것부터 저자가 운명처럼 교사의 길을 걷게 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보인다.

궁금했던 초등 영어교육에 대해서는 제2장에서 담담히 서술했다.

공식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시작하는 영어교육인데 많은 아이들이 영유 출신이다, 아니다 하며 영어에 대한 본인의 선입견을 먼저 만들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또, 학습의 일환으로서도 영어를 초등학교때 '마스터' 해야하는 것으로 규정하여 의사소통으로서의 영어가 더 멀어지고 있는 상황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저자는 자신이 처음 영어를 배울때, 원어민을 만났을때 설렜던 그 마음처럼 아이들이 새로운 창으로 영어를 대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다고 했다. 영어교육에서의 갈증을 느끼고 영어권나라에서 영어교육으로 박사과정까지 거쳤지만, 공부할 당시 비원어민으로서의 열등감을 아쉬워했다. 아이들은 공교육에서의 영어를 의사소통의 하나로 재미있게 대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엄청난 학력을 공교육을 위해 쓰리라 마음먹은 것이 감동적으로 느껴졌다.

제4장에서는 핀란드, 일본, 네덜란드등의 영어교육을 교사의 눈에서 바라본 경험이 나타나있다. 어쩌면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을 그리 나쁘지 않은데, 원어민 신화(native speaker fallacy)에 너무 깊이 빠진 나머지 본인들의 영어실력에 자신감이 없는것이 문제는 아닐까 돌아본다. 오히려 정규 영어과목을 만나기 전 너무 많은 것을 보고, 듣고와서 흥미가 없어진 아이들에 비해 매 영어시간마다 호기심 어린 눈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태도가 새롭게 느껴졌다고 한다.

1992년 오빠를 따라서 시작한 영어가 저자의 인생 전체에 하나의 버팀목이 되어주고 방황할 때마다 잡아준 것을 보며 언어를 배우는 상황이 아이들이 좀 더 좋아할 만한 상황이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다.

학교 영어 교육을 못 미더워하는 분들이나, 아이가 영어를 좋아했으면 하는 부모는 이 책을 읽고 한 번쯤 다른 시선에서 학교 영어를 봤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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