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기, 수학 책을 탈출하다 세상을 연결하는 지식 2
장경아 외 지음, 박진주 외 그림,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생각하는아이지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학원에도 안다니고, 학습지 선생님도 오지 않는 올해 초등학교 3학년 아이.

작년 말, 학교에서 구구단을 배우고 곱셈을 배우기 시작할 무렵

 집에서 엄마와 함께 하는 학습지에는 나눗셈의 원리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옛날 사람인 엄마가 보기엔 참으로 신기한 요즘의 나눗셈.

전 나누어지는 수, 나누는 수, 몫, 나머지 정도의 개념과

구구단을 외워 나눗셈을 풀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아이의 연산학습지에는 '똑같이 나누기', '똑같이 묶기' 외에도

'뺄셈식을 보고 몫 구하기', '똑같이 묶어 덜어내기'의 개념이 등장하더라구요.



  

 







그리고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접하게 된

나눗셈, 등분제와 포함제의 개념에 무릎을 탁! 치게 되었지요.

듣고 보니 모르는 건 아니었지만, 저도 모르게 어느 하나의 개념에 치우쳐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거든요.


3학년 수학에 본격 등장하는 나누기.

요즘 수학 교과서에서 아이들에게 요구하는 바는

예전처럼 기계적으로 정답을 맞추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낼 수 있는 사고력이지요.


얼마 전, 나누기에 대해 정형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책을 만나 소개해봅니다.


나누기, 수학 책을 탈출하다,

장경아 이혜림 글, 박진주, 안지혜, 이혁, 좌승무, 지문, 지영이 그림, CMS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생각하는아이지









"나누기 하면 ÷가 떠오르지?"하고 시작되는 이 책,

곧 수학 교과서에서도 만날 개념이라 아이와 자료를 함께 찾아보며 책을 읽었어요.


 







그리고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방법으로 나눗셈도 진행해보았지요.





 



아이의 생각을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일, 그게 요즘 교육의지향점이잖아요.

나누기 하면, 나눗셈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확장된 개념들까지 만나볼 수 있다는게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렇게 나누기, 하면 떠오르는 나눗셈으로 화두를 꺼냈지만

이 책에는 경제, 도형 분할, 공평하다는 것의 의미, 원자, 소화, 소인수 분해, 미생물, 분류, 그래프 등등으로

이야기를 확장해가며 교과서에서 나아가 세상을 연결하는 지식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설명하는 글처럼 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아이가 직접 도전해볼 수 있는 퍼즐이라든지, 상상 인터뷰, 퀴즈쇼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제에 접근하는 방식이라 책이 지루하거나 어렵다는 느낌 없이 잘 읽히는 게 장점이네요.



 







학교에서 가져온 굿네이버스 편지쓰기대회에 참가하면서

아이는 지난 번에 읽었던 책 속 '기부'와 '나눔'을 떠올리기도 했어요.

책을 통해 아이도 자연스럽게 나누기에서 연상할 수 있는 세계가 더 넓어진 거지요.



 ​

 

 








처음 책 표지를 보면서 아이가

"이 책은 그림을 그린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지?"하고 궁금해했는데,

그렇게 여러 사람의 힘이 더해져 만들어진 삽화는

만화 속에 실제 사진이 들어가 생동감을 더하고,

다양한 느낌으로 수학, 사회, 과학 할 것 없이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어요.










저는 아이가 아직 어렵다고 하는 부분은 차차 함께 읽어가려고 남겨두고

아이가 읽고 싶어하는 부분, 궁금해하는 부분들부터 함께 읽었는데요

책 뒤에 보니 고학년 아이들이 교과서와 연계하여 읽기에도 좋겠구나 싶네요.


 




생각하는아이지 출판사의 세상을 연결하는 지식 시리즈는

융합 교육 세대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꿰어서 세상을 다르게 보고 더 크게 연결하는 교양서로

이 책 외에도 여러 가지 이동 현상을 다르게 보고, 더 크게 연결하는 <이게 다 이동이라고?>가 출간되어 있어요.


아이와 교과서에서 배운 지식이 어떻게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하나의 개념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분야로 넘나들며 지식의 확장을 알려주고싶다면

이 '세상을 연결하는 지식 시리즈' 눈여겨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조만간 아이와 <이게 다 이동이라고?>를 만나볼까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