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과 특허 쫌 아는 10대 - 나도 지식재산권을 가질 수 있을까? 진로 쫌 아는 십대 4
김상준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지식재산권을 가질 수 있을까?

진로 쫌 아는 십대 시리즈 4권이다.

저자인 김상준님은 의료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동시에 발명가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낀 것을 발명으로 연결하게 되고, 첫 특허 출원에 성공하면서 꾸준히 특허와 디자인권 등 산업재산권을 등록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를 담아 십 대 청소년들을 위한 이 책을 출간하였다.

발명이라고 하면 과학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나 에디슨처럼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일이라고 생각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처럼 발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평범함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독창적인 방법을 만들어 새로운 효과를 내는 것이 발명이다. 일상 속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완성하고 특허까지 출원하는 과정을 이 책에서 알려준다.

발명과 특허가 무엇이고, 특허 출원과 특허 등록에 대해 알려준다. 원천 발명은 어떤 분야의 근간이 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개척 발명이라고 한다. 개량 발명은 이미 만들어진 물건이나 방법을 개선해서 이전에 없던 새로운 효과를 만들어 내는 발명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가 주목할 부분은 개량 발명이라고 한다. 개척 발명은 우리가 하기 어렵지만 개량 발명은 우리 주변의 불편한 점을 찾아서 바꾸어보는 방법으로 접근하면 된다. 우리 주변에서 우연과 실수에서 탄생한 발명품을 소개하는 부분이 재미있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