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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 가성비의 시대가 불러온 콘텐츠 트렌드의 거대한 변화
이나다 도요시 지음, 황미숙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1월
평점 :

바쁜 하루 잠시 틈을 내어 보는 드라마는 몰입의 즐거움을 준다. 볼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 많아서 무엇을 볼 것인가를 선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꽤 길다. 한 편씩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월정액을 내고 한달을 이용하니 최대한 알차게, 많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일까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을 보는 순간 바로 나라는 생각을 했다. 내가 왜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지 알고 싶어졌다. 책에서도 이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영화는 작품을 볼 때마다 돈을 지불하니까 빨리 감기를 하면 아깝지만, 넷플릭스에서는 크게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좋아하는 DVD를 한 편 사서 보고, 또 보며 내용을 곱씹으며 감동을 반복하던 경험을 이제는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일본인인 저자의 생각과 내 생각이 비슷한 것을 보면 전세계가 비슷한 트렌드 변화를 겪고 있는 것 같다. 매체의 발달로 살고 있는 물리적 공간은 다르지만 보고 듣는 경험은 비슷해져가고, 사고방식도 닮아있다. '보고 싶다'가 아닌 '알고 싶다'는 말에 공감한다. 정보 강자로서의 우월감을 느끼려는 의도인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봤다는 사실, 안다는 경험을 강조하기 위해 빨리 감으며 영상을 본다. 요즘 드라마는 대개 16화 이하로 구성되어 있다. 왜 이렇게 짧지, 재미있는데 그런 생각을 했는데 요즘 사람들이 긴 흐름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다.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이라는 말 자체가 요즘의 문화 트렌드를 그대로 나타내어 준다. 요즘 우리의 행동 패턴을 들여다보고 싶을 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