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어 - 뇌 과학과 시간 감각
마르크 비트만 지음, 강민경 옮김 / 일므디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 과학과 시간 감각에 대한 이야기이다. 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인지와 시간을 연구한 학자 마르크 비트만의 저서로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우리의 주관적인 감각을 다루고 있다.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이 어떨 때는 아주 빠르게 흘러가고, 어떨 때는 아주 더디게 지나간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 그러한 시간에 대한 인식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 결과는 어떠할지 궁금했다. 시간에 대한 인식은 각자의 생각에 따라 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러한 것도 연구할 수 있다니...

책에서는 어떤 순간에 즉각적으로 만족하는 것과 만족 지연 둘의 선택이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간 감각과 신체 감각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서 감각된 삶의 빠르기를 늦춘다면 더 오래 살 수 있는 것인지라는 질문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사람은 시간의 경과를 예측할 수 있고, 다양한 삶의 상황을 경험하며 만족지연을 학습한다. 나중을 위해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선택을 기다릴 수 있다는 말이다.

삶의 덧없음과 불가피한 죽음에 관한 생각은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데 그 시간동안 무엇을 하느냐 역시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삶이 유한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유한성을 종종 잊는다. 우리 스스로를 관찰하여 자신을 지각하고 나라는 존재를 통해 자연이 스스로가 존재한다고 깨닫게 된다. 그것이 바로 철학의 근본이라고 한다. '뇌 과학이 알려주는 시간 감각의 비밀'이라고 하여 과학에 관한 책이라고 예상했는데 상당히 철학적인 책이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떤 자세로 무엇을 하며 보내느냐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스스로를 관찰하고, 성찰할 때 비로소 의미있는 시간을 제어하게 될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는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