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화학 - 그림으로 원리를 배운다 뉴턴 하이라이트 Newton Highlight 122
아이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뉴턴코리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턴하이라이트는 중고등학생부터 성인까지 과학 교양 잡지로 좋은 시리즈이다. 분야별로 권수가 꽤 많아서 전집으로 구매하려니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워낙 좋은 사진과 삽화가 많아서 종종 구입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화학은 고등학교 교과에서 다루는 화학 내용을 심화하여 배우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과학잡지이다. 과학 관련 도서는 손이 잘 가지 않는 편인데 뉴턴하이라이트는 그림으로 과학 원리를 직관적으로 설명해주는 책이라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물론 다루는 내용의 수준은 전문적이라서 결코 이해하기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과학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중고등학생 과학잡지로 좋다.

뉴턴 하이라이트의 중고등학교 화학은 다양한 삽화를 넣어 화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뉴턴 라이트보다 수준 높은 단계의 내용으로 중고등학생과 성인을 위한 과학잡지이다. 중고등학교 화학은 191쪽까지 있어서 다루는 내용이 많다.


 

<중고등학교 화학>에서는 휴대전화, 종이, 연필 등 모든 것이 화학의 결정체로 화학이 우리에게 친근한 과목임을 알려준다. 물질의 근원인 원자에 대해서 먼저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주기율표와 원소에 대해서 알려준다.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는 새로운 원소가 발견되면서 다양하게 개량되었다고 한다. 처음 알려졌던 원소가 63개였는데 지금은 118개로 늘었다. 그렇게 오랜 시간동안 큰 틀은 변하지 않고 화학의 가이드 맵으로서의 역할을 했다고 한다.


주기율표에 배열된 각 그룹별 성질도 설명한다. 왼쪽의 족은 알칼리 금속이고, 이 원소들은 원자의 가장 바깥쪽 전자 껍질에 전자가 1개라고 한다. 물질의 상태 변화, 고체의 구조, 이온과 화학 반응 등 화학의 기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설명되어 있다. 이 책 한 권을 꼼꼼히 읽고 나면 화학의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중고등학생 과학잡지로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