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몰입 공부법 - 결과로 승부하는 확실한 공부 전략을 세우다
민상윤 지음 / 라온북 / 2022년 9월
평점 :

너무 다양한 입시 전형이 있어서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어렵다. 그래서 유용한 공부전략을 알고, 적용해보면서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공부법에 대한 책을 가끔 찾아서 읽어보게 된다. 물론 읽고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몰입 공부법의 저자 민상윤님은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에 독학 삼수를 통해 입학했다. 그리고 재수학원에서 수험생들을 가르치며 학습법에 대한 상담을 하였고, '미라오마의 수능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험생 칼럼을 작성하였다.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며 많은 수험생들의 공부법에 관한 고민을 한 경험을 담아 이 책을 썼다고 하니 전문 입시 케어 컨설턴트의 조언을 책 한 권을 만나볼 수 있다.

남들이 좋은 공부법이라고 하는 것이 나에게 잘 맞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성공한 공부법을 참고하며 그들의 의지와 실천력을 보고 자신의 의지를 다지는 것이 '공부법' 책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1장은 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에게 부족한 것은 공부하는 시간이 아니라, '몰입하는 시간'이다. 무조건 공부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수험생활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사람들은 공부량보다 효율성과 방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2장은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 찾기를 다룬다. 나의 부족함을 찾고,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스스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어릴 때부터 공부를 해온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충분한 경험을 쌓았기 때문이다. 그 경험을 통해 공부법을 찾는 시행착오를 겪었을 것이고, 그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공부법을 찾았을 것이다. 3장은 성공 계획표를 만드는 원칙, 생활 패턴 만드는 방법, 주의력 관리법을 말한다. 4장은 공부를 하는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이고, 5장은 다시 한 번 몰입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한다. 스스로를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은 긍정적인 선순환을 가져오고, 내적 자신감을 갖게 만든다고 한다. 자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계획한대로 실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성공적인 학습으로 연결된다는 말이다.
아이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겠다고 생각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공부하는 마음가짐을 다지고, 몰입하여 공부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