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모든 과목의 90%는 국어 능력이라는 표지의 문장처럼 학년이 높아질수록 국어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모든 교과의 성적 향상이 어렵다고 들었다. 초등 저학년부터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며 문해력, 어휘력을 키워두어야 한다. 막상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문법, 어휘 등 여러 분야의 교재를 보니 초등학교 국어에 비해 많이 어려웠다. 국어는 공부한다기보다는 책을 읽으며 저절로 알게 되는 교과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계획을 세워서 공부해야할지 아이도 막막해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며 공부의 방향을 잡아보았다.

<고등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국어 만점공부법>은 중학교 교사인 서정재 선생님이 쓴 책으로 수년간 아이들을 가르친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는 책이다. 중학교부터는 읽으면 술술 이해되는 글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문학, 비문학 작품처럼 어려운 어휘가 있는 글을 읽어야한다. 학습할 시간이 부족하고, 공부해야할 양이 늘다보니 독서도 즐겁게 하는 독서가 아니라, 학습을 위한 독서를 하게 된다. 현재 중학교 교육과정은 1~3학년이 하나로 묶여 있어서 학교에서 선택하는 교과서에 따라서 다른 시기에 배우게 된다고 한다.

책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학, 문법 각 영역별로 학생들이 궁금해할 내용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문제 엿보기에서 해당 영역의 기출문제를 실어놓았다. 말하기 영역의 내용을 하나 예로 들면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려면 준비가 필요하다."는 주제가 있다. 말하기 준비를 위해 필요한 내용 생성하기, 내용 조직하기, 연습 및 말하기 단계별로 해야할 것을 설명한다. 저자가 참고한 도서 목록을 보면 대부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이다. 국어공부를 하는 청소년에게 전체적인 중학교 국어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기도 하지만, 부모가 중학 국어를 이해할 수 있는 도움자료가 되기도 한다. 내용이 재미있지는 않아서 부모가 먼저 읽고, 아이와 함께 공부의 방향을 잡고 꼭 필요한 영역별 내용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