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스도쿠를 알게 되었을때 정말 많이 풀었다. 아이들도 스도쿠의 원리를 한 번 터득하고 나면 해결하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아이들에게 스도쿠를 줄 때는 아이들 수준에 맞는 문제로 잘 선택해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쉬우면 시시해서, 어려우면 좌절감에 하지 않으려고 하니까. 키즈프렌즈에서 초급, 중급, 고급 이렇게 초등학생을 위한 스도쿠 시리즈가 나왔다. 보통 초급도 뒤쪽으로 갈수록 어려워지기 때문에 초급 한권을 다 푸는 것도 쉽지 않다.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는 초급이 3*3, 4*4, 6*6, 중급은 6*6, 8*8, 고급은 8*8, 9*9 이렇게 가로줄, 세로줄 숫자에 따라서 난이도가 구분되어 있다. 처음에 중급 정도 선택하면 5학년 아이에게 적당할 것 같았는데 9*9가 고급에서만 나오는 것을 보고 고급을 선택했다. 9*9 문제를 풀어봤기 때문에 고급으로 선택했는데 역시 아이가 적당히 고민하면서 잘 푼다.

스도쿠는 9*9 퍼즐일 경우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모두 한 번씩 들어가게 가로, 세로, 정사각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해서 정말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수학 퍼즐이다. 꼼꼼하게 한 줄씩 살펴보고, 힌트가 될만한 정보를 파악하면서 풀어야하기 때문에 논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수학 문제집을 보면 풀기 싫다고 하는 아이도 스도쿠는 신나게 푼다. 초등학생에게는 스도쿠나 네모로직 같은 수학놀이를 다양하게 접해보면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고, 수학에 대한 흥미도 생긴다.

이 책은 A4의 반 정도 크기에 한쪽에 1문제씩 있어서 이동하면서 시간이 날때 활용하기 좋다. 무엇보다 스프링북으로 되어 있어서 쫙쫙 잘 펴지는 점이 편리했고, 빳빳한 책날개가 있어서 어디까지 풀었는지 끼워둘때 유용하다. 고급 문제도 아주 어렵진 않기 때문에 고학년은 고급을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활용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