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F3 - 원, 원기둥, 원뿔, 구 ㅣ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두줄수학연구소 지음 / 히어로 / 2022년 5월
평점 :

히어로 출판사의 교과도형 교재이다.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은 학교 수업 진도에 맞춰서 도형 학습을 할 수 있다. 한 학년에 3권씩 구성되어 있는데 60일동안 학습하는 분량이다. F3 단계는 6학년 마지막 도형 영역인 원주와 원주율, 원의 넓이와 원기둥, 원뿔, 구, 원기둥의 전개도를 학습한다. 교재의 내용을 보면 수학 기본 개념을 익힐 수 있게 아주 쉬운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개념 설명을 간단하게 하고, 이어서 쉬운 문제로 반복 연습할 수 있다.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개념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다양한 도형 중에서 원뿔을 찾아서 동그라미 하고, 전개도 몇 가지를 두고 올바른 전개도를 고르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또 원을 보고 바르게 설명한 것이 동그라미 하기처럼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 유형도 있다.

하루 2쪽씩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하루에 10분 내외로 부담없이 풀 수 있다. 여러가지 학습을 하면 아이가 공부하기 싫어하는데 도형 학습은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으니 매일 습관처럼 잘 푼다. 교재의 마지막 부분에는 '도형플러스'와 '형성평가'가 있는데 원을 이용한 도형의 넓이 구하기와 교재에서 푼 내용을 종합 평가하는 문제가 있다.

수학도 연산 위주로 학습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공간감각이 뛰어나지 않은 아이는 도형 단원 공부를 제일 힘들어했다. 도형 학습을 꾸준히 하면 평면에서 입체도형을 상상하면서 공간감각이 길러질 것 같다. 공간감각은 경험과 상상력을 통해 머릿속에서 도형을 조작하고 결과를 유추하는 능력이라고 한다. 꾸준히 학습하며 구체적인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초등학생때부터 해두면 좋을 것 같다.
고학년이 되어 학습할 내용이 늘어나고 난이도가 높아지니 꼼꼼하게 챙겨보지 않으면 빈 구멍이 생기게 된다. A단계부터 F단계까지 꾸준히 학습하면 도형 영역은 문제 없을 것 같다. 도형 교재로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