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옥탑방의 문제아들 - 옥탑방에서 펼쳐지는 본격 지식 토크쇼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제작팀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온가족이 함께 재미있게 보는 TV 프로그램인데 그 프로그램의 형식과 같이 구성되어 있는 초등학생 대상의 책이다. 프로그램은 옥탑방에 둘러 앉아 과학, 역사, 경제, 인물 등 다양한 상식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추리해가며 맞추는 지식 토크쇼이다. 벌써 5년째 방송중이라고 하는데 알듯 말듯 하면서 들어본 적 없는 지식에 대한 문제를 맞추는 과정이 재미있어서 자주 봤는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반갑다.

책이 집에 도착하자마자 온가족이 둘러앉아서 딸아이가 문제를 내고, 나머지 가족이 문제를 맞추어 보았다. 문제를 내는 사람이 바로 옆에 있으니 초성 힌트를 달라고도 하며 재미있게 시간을 보냈다. 가족끼리 하니 정답을 말할 기회에 제한을 두지 않으니 엉뚱한 답도 이야기하면서 키득키득 웃으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니 좋다.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옥탑방에서 5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서로가 가진 지식을 이야기하며 정답을 찾아간다. 절대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는데 이렇게 책으로 같이 풀어볼 수 있으니 더 신난다. 상식, 경제, 역사, 과학, 인물, 심리, 동물, 트렌드, 건강 이렇게 9개 장에 60여개의 문제가 들어 있다. 문제가 있고, 그 다음장부터 정답과 관련된 설명이 이어진다. 상식편의 첫 번째 문제는 아이들이 들어본 적이 있다면서 잘 풀었고, 두 번째 '인류의 평균수명을 20년이나 늘린 세기의 발명품은?'이라는 질문은 정말 알 수 없었다. 너무 쉬워서 초성 힌트도 줄 수 없고, 학교와 집에서 볼 수 있는 것이라는데 도무지 알 수 없어서 함께 머리를 열심히 굴렸다. 정답을 듣고 보니 정말 우리 주변에서 필수품이 되어 버린 그것이었다. '행복한 나라로 꼽히는 덴마크에서 부모가 자식에게 절대 묻지 않는 것은?'이라는 문제가 기억에 남는다. 정답을 알고 나니 나도 아이의 행복을 위해 이 질문은 하지 말아야지 하고 생각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재미있는 질문이 가득 있어서 퀴즈도 풀고, 상식도 높일 수 있다. 한동안 가족끼리 저녁마다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초등학생 대상의 책이라 누구든지 보면 좋은 내용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