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 부자 습관 -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18
강성민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후에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보면 예전에는 젊을 때 열심히 저축하며 살지 않아서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직장 생활을 꽤 한 나의 노후 준비를 살펴보면 나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불안해진다. 열심히 일하고, 아껴쓰고, 저축도 하며 살았지만 저축해서 아파트를 구입하고, 자동차를 구입하고 이렇게 기본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들만 해도 빠듯하다. 절약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여유 자금을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계획이 없었던 것이 문제였다. 그래서 연금부자 습관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다.

국민연금은 대부분이 기본으로 가지고 있을 것이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에 주택연금과 일시납연금까지 다섯 가지를 준비해두면 노후 걱정이 줄어든다고 한다. 일시납연금은 목돈을 일시불로 넣고 연금 형태로 받는 것을 말한다. 보통 사람들이 노후를 위해 이렇게 많은 연금을 준비하기가 쉽지는 않다. 하지만 100시대에 경제적으로 잘 준비해놓지 않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금전적으로 해결해야할 일이 생기면 일상이 무너지게 된다고 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은퇴설계를 위해서는 재테크보다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라고 한다. 재테크는 재산을 불리는 기술로 금융이나 부동산을 이용해 높은 수익을 올려 돈을 버는 것이고, 재무설계는 소득의 범위를 고려해 소비와 저축을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은퇴 후 노후 생활까지 고려해 인생의 재무 계획을 짜는 것이라고 한다.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실현시켜주는 수단이 연금이다. 책의 1부에서는 재무적인 면의 필요한 준비 항목을, 2부에서는 비재무적인 면에서 필요한 준비항목을 다룬다. 연금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한다. 자산이 조금 적더라도 고정적으로 지급되는 연금이 풍족하면 자식에게 의존하지 않고 여유로운 은퇴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연금은 복리의 마법을 가장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는 계좌이다. 보험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준다. 전문가가 옆에서 하나씩 조언을 해주는 것 같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서 읽고 솔직한 후기를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