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과학토론 대회가 있다. 아이가 참가하고 싶어해서 자료를 찾아봤는데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지 않아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몰라서 힘들었다. 이 책은 과학토론 대회를 준비하거나 과학 관련 주제로 논술을 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자료이다. <39가지 논제로 '과학토론, 수행평가' 완전 정복> 이라는 책 표지 문구처럼 수행 평가를 준비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39가지 논제에는 최근 이슈가 되는 기후 환경 관련 주제를 포함하여 토론 주제로 나올만한 것이 거의 다 담겨 있다. 그중에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 지능, 미세 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에 대한 주제는 개념 설명과 토론 개요서까지 모두 수록되어 있다. 과학토론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정말 반가워할 것이다. 책의 저자인 남숙경, 이승경님은 현재 토론 전문학원을 운영하며 독서토론, 과학토론 등을 지도하여 수상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과학토론 대회는 토론 개요서를 쓰기 까지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참가해보는 것만으로도 유익한 경험이다. 하지만 대회 운영 방법이나 개요서 작성 요령에 대한 언급 없이 대회 요강 정도만 제공되다보니 아이들이 어렵다고 생각하여 일부 아이들만 참가한다. 과학토론을 준비하면서 많은 자료를 찾아 읽게 되고, 그 자료를 읽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정리하는 요령도 익히게 된다. 정리한 글을 발표하면서 자신이 주장하는 내용을 설득력 있게 여러 사람에게 전달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는 좋은 대회이라서 입상하지 못하더라도 참가해보면 자기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런데 부모가 옆에서 도와주려면 자료가 부족하여 대회를 준비하는 기관에 맡기기도 한다고 들었다. 이 책을 평소에 꼼꼼히 읽어두면 대회 참가 준비는 스스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와 관련한 자료에서 핵심 개념을 따로 정리하여 자세히 알려주니 과학 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 책이 500여쪽에 가까운 분량인데 방대한 자료를 표로 요약해놓은 내용도 많이 있어서 실제로 엄청난 양의 토론 자료가 담겨 있다. 과학토론, 과학논술, 과학 관련 수행평가를 준비하는 청소년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서로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의 솔직한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