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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오류를 읽는 방법 - 텍스트의 실수와 왜곡을 잡아내고 진실을 건지는 법
오항녕 지음 / 김영사 / 2024년 7월
평점 :
*. 김영사 서포터즈 18기 활동으로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그런데 역사학에서 해석이 중요하다고 하니까 종종 사실을 무시하고 해석만 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확인하자. 역사학은 사실을 기초로 해석하는 거다. 사실이 없으면 해석 자체가 없다. 때로는 사실 자체도 비판한다. 이는 사실에 담긴 진실을 더욱 분명하게 드러내주는 과정이다. 사실에 대한 비판이 오류의 합리화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때의 비판은 잘못의 지적이 아니라 의미 연관이나 기초 등을 밝히는 일을 뜻한다. 비판이 마치 오류의 합리화라도 되는 양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있기에 덧붙이는 말이다.] - p.44
1. 오항녕 교수의 이름을 처음 접한 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아우른 양란 시기 광해군과 인조 대에 관한 자료를 찾을 때였을 것이다. 대중적으로 광해군은 중립 외교를 추구하고 대동법을 시행한 성취가 알려진 반면, 인조는 반정을 주도하고 왕위에 올랐으나 삼전도의 굴욕을 겪고 아들 소현세자를 죽였다고 의심받는 암군의 이미지가 강하다. 역사 속 인물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진 시선이 아니라 공과 과를 모두 평가하는 게 바람직하겠으나, 모든 인물에게 그런 균형을 들이대긴 어렵다. 그래서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두 임금에 대한 평가는 학계에서 쭉 논쟁으로 이어졌다. 이에 관해 한명기, 계승범, 이정철, 김시덕 같은 학자들이 논문을 주고 받으며 각자 의견을 개진했다. 그 중에서 오항녕의 주장은 유독 더 날이 서 있던 기억이 난다.
2. 여러 분야 중에서도 역사책 읽기를 즐기는 편이다. 다만 논문 작성 관련 자료를 제외하고는 이처럼 역사를 소재로 한 책이 아니라, 역사'학'이나 역사 '서술'에 관한 방법론을 접하는 건 무척 오랜만이다. 전에 읽었던 책 중 기억에 남는 건 유시민 작가의 『역사의 역사』다. 다만 유시민은 애초에 자신을 결코 학자로 소개하지 않는 작가이고, 책에서도 역사 서술에 관한 책을 소개하고 개인 의견을 덧붙이는 거라 분명히 했다. 그래서 『역사의 오류를 읽는 방법』은 결이 다르다. 이 책은 역사학자로서 오항녕의 자기 반성이 우선 돋보인다. 사람인 이상 실수를 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왜 역사라는 분야에서 실수가 일어나고 어떤 유형이 있는지 분석한 것이다. 이 책은 3부로 이뤄져 있다. 각각 사실, 서술, 비판의 오류를 다룬다. 이는 서문에서 소개한 역사의 세 영역, 즉 "흔적을 남기고 recording, 기록을 보존하고 archiving, 그것을 통해 역사를 서술하고 이야기하는 historiography"와 맞물린다. 책에서 수많은 사례를 제시해준 덕분에 교과서 속에서 잘못 인용된 부분이나 잘못 알려진 상식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되었다. 새삼스럽지만 역시 공부에는 끝이 없다.
[이렇게 책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기는 했지만, 호기심과 이야기가, 사실 탐구와 서술이, 서술과 비판 및 논쟁이 분리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구분은 방편일 뿐이다. 결국 역사를 탐구하는 것은 가능하면 실제 일어났던 진실에 가깝게 그 일을 기록하고 기억하는 것,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삶을 좀 더 낫게 만드는 일이다.] - 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