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건축 - 건축가에게 꼭 필요한 고민과 실천의 기록들
국형걸 지음 / 효형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분야를 막론하고 자기 분야를 무어라 정의할지는 언제나 중요한 일이다. 정의 속에 과거의 양상, 현재의 양태, 미래의 방향이 모두 녹아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건축은 어떤가? 우리는 건축을 뭐라고 정의할 수 있나? 건축이란 예술과 기술 사이 어딘가에 위치한다. 그렇지만 어느 한쪽을 등한시한다면 건축은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


  건축가 국형걸은 이 대목에서 크게 고민했다고 한다. 건축이 예술을 중시한다면 심미성이 있어야 한다. 기능과 구조에만 매몰된다면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기는 힘들다. 다만 지나치게 미적 측면을 추구하다간 건물은 본래 목적에서 벗어나 부실해지기 쉽다. 건축을 굳이 두 부분으로 나누자면, 설계는 예술이고 시공은 기술에 가깝다. 천편일률적인 관습을 반성없이 따른다면 건축에는 발전이 없을 것이다.


  이런 흐름을 깨뜨리기 위해서 창의성이 중요하다. 그런데 창의성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지 않는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기 때문이다. 기존에 활용되던 것을 새로이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만으로도 충분히 창의성을 담보할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저자가 직접 실행한 온갖 아이디어가 소개된다.


  공사 현장과 물류 센터에서 주로 쓰이던 파레트를 전시 공간에서 쓰기, 목재 건설 자재를 모듈화하여 조립하기, 버려진 공간을 재활용하기 등이 좋은 예시다. 이런 예시들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건축 속에서 환경을 생각하기다. 건축에는 으레 막대한 비용과 재료가 소모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이다. 재활용을 통해 불필요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앞으로의 건축은 이처럼 하나가 아니라 둘, 아니 그 이상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는 건축이란 분야의 과거와 혙재, 그리고 미래가 뒤섞여 있다. 굳이 따지자면 저자가 실행한 프로젝트들은 미래 지향적이다. 이런 사례들이 보편화된다면, 다시 말해 미래가 곧 현재가 된다면 우리 사회가 보다 풍성해지지 않을까 싶다. 말하지 않아도 창의성과 다양성이 담보된 건축이 중요하다. 이러한 변화가 건축을 뛰어넘어 우리 사회 전체에 영향을 준다면 삶은 보다 윤택해질 거라 믿는다.




*. 효형출판에서 모집한 서평단 이벤트에 당첨되어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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