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1 - 수수께끼가 가득한 과자 만들기 ㅣ 리카의 맛있는 실험실 1
야마모토 후미 지음, 나나오 그림, 이소담 옮김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3년 3월
평점 :

일본에서 제 8회 가도카와 츠바사 문고 소설 부문 금상을 수상한 책이라서 그 내용과 문학성이 기대되었다. 책표지 인물 그림에서 일본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또 생동감있게 책에서 튀어나와 말을 건넬 듯한 느낌도 받아서 흥미로웠다.

초등학교 5학년 리카는 과학을 싫어하는 척하는 소녀이다. 과학 분야 박사님이 아빠이기에 또래 아이들보다 과학적 지식이 탄탄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드러내려고하지 않는다. 책을 읽고보니 생각이 많고 주변을 의식하며 소심한 성격을 가진 소녀라고 생각되었다. 리카와 같은 반 남자 친구인 소라는 밝고 명랑한 아이이다. 잘 생긴 외모만큼이나 성격도 시원시원해서 리카가 마음을 빼앗긴 듯 싶다.

달콤한 디저트를 좋아하는 아빠와 같이 방문한 동네 단골 케이크 가게에서 리카는 호통치는 할아버지를 보고 소스라치게 놀란다. 험상궂은 할아버지가 고집불통이라고 생각한 리카는 케이크 가게 직원이 화를 내며 그만 두겠다고 말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환상의 디저트'를 만들고 싶어서 온건데 주인 할아버지는 그런것이 없다고 하는 대화를 읽으며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케이크 가게에서 할아버지의 손자가 소라라는 사실 알고 리카는 놀라하는 찰라에 할아버지는 갑자기 쓰러진다. 할아버지를 도와 드리고 집에 온 리카는 다시 방문한 케이크 가게에서 소라를 마주한다. 소라는 할아버지를 이어 파티시에가 되고 싶어하고 쿠키만드는 것을 리카에게 도와달라고 한다. 쿠키와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계량해야하니 수학적인 지식이 필요하고 요리 속에서 과학 원리와 상식을 독자들에게 전달해주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되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수학과 과학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