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내신 잡고 수능 국어 실력 다지는 개념어·어휘력 2 : 현대, 고전 소설 개념어·어휘력 2
꿈씨앗연구소 지음 / 성안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 시험 오답의 99퍼센트는 어휘 때문이라는 책의 말에 크게 공감이 되었다. 초등학교 때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던 국어라는 과목이 중학교, 고등학교로 진학할수록 점점 어렵게 느껴지는 여러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이 독해력 저하라고 한다. 독해력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자 학교 시험 성적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이런 독해력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이 책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독해력이 뛰어나도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글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책의 말에 동의한다.


현대, 고전 소설을 읽으며 개념어로어휘력과 국어력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이 책의 목표가 학부모의 마음을 안심시켰다. 느낌으로 국어 문제를 풀어서는 안되고 시험에서 요구하는대로 작품을 해석하고 정답을 맞출 수 있도록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어서 좋았다. 특히 국어 관력 개념어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국어 공부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조언이 마음에 와닿았다. 정확하게 알지 못한 개념어로 국어 시험 문제와 지문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어 고득점을 얻기 힘들다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진다. 이 책은 학생이 국어 시험에서 빈번하게 출제되는 개념어휘를 실전 문제와 다양한 예시문을 통해 이해하고 실력이 향상되도록 돕고있다. 또 중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필수 어휘들을 실전 예문과 확인 문제를 통해 학습할 수 있어서 아이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뿐만아니라 사자성어의 한자 뜻과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익히면서 배경지식을 넓혀나갈 수도 있어 유익했다. 또 사자성어의 유래에 대한 설명을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좋았다.


 소설 관련 문제들을 만나볼 수 있는 이 책은 5단계로 구성된 30장의 학습이 마련되어있다. 하루에 여섯 페이지로 구성된 1장을 끝낸다면 30일동안 이 책으로 공부할 수 있다. 맨처음 기본 실력을 점검하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본격적인 어휘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이루어져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시험 빈출 어휘로 국어 개념을 정확하게 배워볼 수 있었다. 그다음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국어 교과서에서 엄선한 필수단어를 학습하며 어휘력을 키우고 사자성어로 확장해나가는 과정이 유익하다고 생각되었다.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전문제로 확인하며 학생의 어휘력을 완성해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 단순히 개념어의 사전적 뜻만 안다고 해서 국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소설 속 인물의 유형과 시점, 갈등, 구성 방식 등에 대한 개념도 배워보면서 문제의 의도를 파악해 정답을 고르는 것도 익혔다. 소설 개념어를 정복해볼 수 있는 이 책을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