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 연계 초등 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 - 융합 사고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수학 영재 교육 ㅣ 교과 연계 초등 영재 사고력 수학 지니 1
유진.나한울 지음 / 넥서스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융합 사고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수학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는 유익한 교재이다. 실제 영재반에서 교과 과정으로 진행되었던 문제들을 완벽하게 반영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또 현직 영재반 교사와 서울대 박사가 공동으로 집필한 책이라서 그 신뢰가 더했다. 학년별 혹은 수준별 난이도에 맞춰 3단계로 발행된 책 가운데 초등학생 3-4학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레벨 1을 아이와 체험해보았다.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력과 상상력, 사고력을 강화하기위한 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었다. 실제 영재반에서 수업하는 교과 과정이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 넌지시 경험해볼 수 있었고 다양하고 고차원적인 문제들을 통해 두뇌를 자극해보는 경험을 해보았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각 단원에서 주요 개념을 익히고 그것과 연관된 다양한 내용을 통한 수학적 흥미를 아이가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이 과학, 기술, 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합햐 융합형 수학 인재를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만족스러웠다. 또 단순한 수학적인 계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개념 원리를 깨닫고 이것을 기반으로 아이가 깊게 사고하며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되어 있는 문제가 대부분이라서 좋았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과정과 연결되어 있어서 아이가 편하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었고 수준 높은 문제로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면서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유익했다.

단원과 단원 사이에 수학에 관한 흥미로유 이야기는 아이에게 즐거운 휴식시간과도 같았다. 새로운 지식을 얻고 수학과 더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게임에서 반드시 이기는 필승 전략을 읽으며 님 게임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 좋았다. 기본적인 님 게임의 규칙을 통해20개의 바둑돌을 가지고 하는 게임에서 상대편을 이기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이 아이의 창의력과 응용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었다. 바둑돌뿐만 아니라 팝잇 게임도구를 이용해 전략을 짜보는 것도 재미있었다고 한다. 또 4색 지도에 관한 것도 흥미로웠다. 1852년에 구드리가 지도상에서 서로 인접한 영역을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하기위해서 최소한 몇가지 색이 필요한지 의문을 갖게되었다는 그의 호기심이 대단하다고 생각되었다. 무려 120년 동안 논란이 되어온 4색 문제는 결국 컴퓨터만이 해결할 수 있는 최초의 수학 문제가 되었다는 것도 흥미로웠다. 주민등록번호에 숨겨진 비밀 역시 수학 규칙을 배울 수 있는 좋은 문제였다. 한붓그리기 게임이나 리그와 토너먼트에 대한 설명과 문제 역시 아이가 관심갖고 집중해 풀기도했다. 틀에박힌 고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력, 상상력, 사고력을 강화시켜주는 이 책을 풀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