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2 : 합리적 판단 - 생각의 틀을 키워주는 맨큐 교수의 10대를 위한 두 번째 경제수업 ㅣ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2
김용석.김기영 엮음, 채안 그림, 그레고리 맨큐 원작 / 이러닝코리아(eLk) / 2023년 1월
평점 :

하버드대학교 맨큐교수의 두번째 경제 수업인 이 책의 주제는 합리적 판단이다. 14화로 나뉜 이야기 중 제 2화 합리적으로 뷔페를 즐기는 방법이라는 제목이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할 때 느끼는 만족감을 경제학에서는 효용이라고 하는데 아이는 이러한 용어 설명을 어려워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음식을 먹을 때나 게임을 할 때 느끼는 즐거움이 효용이라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이야기해주는 부분을 읽고 아이는 쉽게 이해가 된다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또 효용은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한다고 그와 비례해서 무한정으로 늘어나지 않는다는 문장을 읽고 아이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계속 먹으면 질리고 재미있던 게임도 너무 오래하면 지겨워진다는 생활 속의 예를 들어 설명하는 부분을 읽고 무슨 뜻인지 알겠다면서 좋아했다.

이러한 설명 후에 합리적 소비를 하기위해 어떻게해야하는지 뷔페를 통해 알려주는 것이 흥미로웠다. 재화나 서비스의 한 단위를 추가할 때 증가하는 효용의 증가분인 한계효용이나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등을 뷔페라는 친숙한 소재로 어린이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재미있기도 했다.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알려주는 이 책을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