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0 : 암, 희망을 가져라!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10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책의 부제는 <암, 희망을 가져라!>이다. 응급실에 한 모녀가 방문해 아이 목에서 혹같은게 만져지고 열이 난다며 찾아왔다. 생각보다 크고 딱딱한 혹이 만져졌기에 악성 종양 즉 암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 의사 구해조는 여러가지 질문 후 컴퓨터 단층 촬영인 CT를 검사해보자고 한다. 


이 부분에서 어린이 독자들에게 종양과 림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부분이 유익하다고 생각했다. 세포의 분열과 증식 과정 중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불필요하게 증식한 세포가 정상적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볼록한 혹처럼 되는데 이것을 종양이라고 하는 설명을 읽고 아이는 놀라면서도 신기하다고 했다. 또 이렇게 자리잡은 세포들이 더 커지지 않으면 양성종양, 증식이 계속되면 악성종양 즉 암이 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양성과 악성의 기원은 비슷한데 우리 몸에 미치는 결과의 차이는 크다며 악성종양을 가진 사람들이 가엾다고 말하기도 했다.

 


 악성종양이 혈관이나 림프관을 따라 떠다니며 몸의 다른 부위에도 퍼지는 성질이 전이라는 것도 배웠고 이에 관해 림프에 대해 어린이 독자들이 더 자세히 알게 되어 유익하다고 생각했다. 전신의 림프절 또는 비장, 편도선 등의 림프 기관에 발생하는 암을 림프종이라고 하고 면역 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 많이 발병한다는 부분을 아이는 집중해서 읽었다. 그리고 나서 영양제도 잘 챙겨먹고 운동도 열심히 하면서 면역 기능을 향상시켜야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CT나 MRI 검사시 사용되는 조영제나 조직검사, 소아암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의학적 지식을 넓히는데 도움이 되었다. 어린이 종합 병원 응급센터의 특별한 의사들의 활약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