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쌤의 문해력 꽉 잡는 한자어수업 2 : 사회 초등 문해력 시리즈
전병규 지음 / 그린애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과목의 여러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까? 당연히 해당 과목의 지식을 완벽히 습득해야한다. 그리고 문해력을 갖춰야한다고 생각한다. 수학이라는 과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고력 문제 등에서도 문해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 한자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한자를 많이 알고 있으면 한글의 낱말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을 꽉 잡아주는 이 책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집필하셨다기에 더 믿음이 갔다.


책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콩나물쌤의 영상을 볼 수 있다. 이 동영상 강의를 먼저 보면서 듣고 이 책의 공부를 시작하면 이해가 더 잘 된다고 안내되어 있어서 따라해보았다. 안경쓴 선생님의 얼굴을 보며 설명을 들으니 재미있다며 아이는 좋아했다. 첫페이지에 큼지막한 한자가 눈에 들어온다. 그날 배울 주제 한자가 제시되어 있고 그 밑에 관련된 낱말 4가지를 익힐 수 있다. 글로만 써있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그림이 있어서 지루해하지 않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부분인 듯 싶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이 네가지 어휘를 통한 예문을 만나볼 수 있다. 단어를 보면서 어떻게 이런 뜻이 되는지 이해하려고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안내가 도움되었다. 단순히 단어 뜻암기가 아닌 아이 스스로 어휘를 이해하고 이것을 이용해 아이가 직접 말해보거나 문장을 써보는 것으로 정확한 단어 사용의 연습이 유익하다고 생각되었다. 매일 한자씩 한문을 배우고 그것이 포함된 단어를 익힌 수 아이 스스로 글을 써보는 것을 통해 문해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작가의 취지가 학부모로써 만족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