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좋은 정치란 어떤 것일까요? - 궁금했어, 정치 ㅣ 궁금했어, 인문 교양
김준형 지음, 박종호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22년 9월
평점 :

정치란 사람들 사이의 의견 차이나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갈등을 해결해주는 행위를 말한다고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국가를 다스리는 권력을 차지하고 또 지키기 위한 모든 활동도 좁은 의미의 정치라고 할 수 있다하니 이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정치의 의미를 잘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기위해서는 정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정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국민의 행복 여부가 달려있으니 선거 때마다 의로운 정치인은 선출해야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자 희망이겠다.

8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을 위한 정치에대해 자세하게 나와있다. 특히 4장 "좋은 정치 제도란 어떤 것일까요?"라는 것에서는 나도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제목 그대로 좋은 정치 제도란 국민 모두가 불만없이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만든 장치일 수 있겠다. 하지만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제도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대다수 국민을 위한 정치는 무엇인지 알려주고 생각해보도록 이 책에서 안내하는 것이 유익하다 생각되었다.

아프리카 북부의 한 나라, 튀니지에서 발생했던 이야기를 읽으며 아이는 관심을 보였다. 국민이 주인인 민주주의 정치와 군주제와 전체주의에 대한 설명도 유익했다. 이 책을 읽으며 어린이 독자들이 정치에 대해 한발 가까워지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