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한국사 2 : 국가는 어떻게 성장하고 쇠퇴하나요? - 조선 시대 꿈꾸는 시리즈
심용환 지음 / 멀리깊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아는 어린이는 현명하게 사고하고 똑똑하게 선택합니다!"라는 이 책의 문구에 동의한다. 역사 교육을 전공한 이 책의 저자 역시 두 아이를 둔 아빠라고 한다. 자신의 아이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슬기롭게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역사 이야기를 나누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하니 학부모인 나는 작가에게 감사한 마음이 든다.


이 책은 조선시대를 통해 국가가 어떻게 성장하고 쇠퇴하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3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사진, 지도와 그림을 첨부해 친절하게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이는 '정말 멋진 세종대왕의 시대'를 인상깊게 읽었다고 했다. 세종대왕의 일생과 업적을 이야기하면서 '멋진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라는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지는 것이 신선했다. 장자 계승 원칙이 아닌 훌륭한 자질을 지녔기에 셋째 아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왕의 자리에 오른 충녕대군이 오늘날까지 사랑과 존경을 받는 세종대왕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있다. 


측우기나 해시계 등을 만든 노비출신의 장영실을 인정해주고 높은 신분으로 만들어준 세종대왕의 파격적인 인사는 능력을 중시하는 그의 생각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무엇보다도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함으로써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만든 세종의 업적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아이는 한글을 생각할 때마다 세종대왕의 기발함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책의 이 부분을 읽으며 우리나라 고유의 한글을 갖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세종대왕께 감사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조선시대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와 주요 인물에 대해 나와있는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