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회장 - 2021년 문학나눔 선정도서 마루비 어린이 문학 1
최은영 지음, 이갑규 그림 / 마루비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학생들, 특히 초등학생이라면 새학기에 가장 중요한 화두가 우리반 반장은 누구일까? 이다. 내가 반장선거에 나가지 않아도 새로운 반에서의 새로운 반장은 아이들의 학교 생활에 꽤 큰 영향을 준다. 이 책의 시우라는 주인공도 여느 초등학교 4학년 학생처럼 회장이 되고 싶어하던 학생이었다. 그래서 학교에 제일 일찍와서 반장이 될 수 있는 자리에 앉으려고 그 전날부터 긴장을 하던 학생이었다.
반장을 처음해보는 시우는 여러 어려움을 겪었다. 반장이 되면 하고싶었던 것들을 하기에 바빴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임원이 되면 책임만 지우고 어떻게 하면 임원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 임원인지 지도하는것은 조금 뒷전으로 밀려버린것이 사실이다. 시우도 임원을 하면서 결국 깨닫게 되었다. 좋은 회장은 단독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라고 지시하는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라는것. 일주일동안 회장을 하며 배운 큰 교훈이다. 그래서 결국 시우네 반은 일주일씩 모든 학생이 돌아가면서 회장을 하는것으로 결정을 했다. 아이들은 경험으로 성장한다.
이 책이 이 글을 읽을 초등학생 모두에게 회장의 진정한 역할을 느끼는 이야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모두에게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고 용기를 주는 이야기가 되었으면 한다.

https://blog.aladin.co.kr/m/700352246/124786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