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면 거리를 두는 게 좋아 - 홀로 자유롭게 살아가는 고양이의 행복 수업
제이미 셸먼 지음, 박진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책 제목 "사랑한다면 거리를 두는 게 좋아"를 접했을 때 백 퍼센트의 공감을 했다.
내가 사랑하면서 저지른 잘못, 실수는 다 내 옆에만 두려고 했던 내 이기심, 욕심 때문이였기에,
거리를 단 십 퍼센트만 뒀어도 어릴 적의 실수가 창피하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 때로 돌아간다고 해서 지금처럼의 냉정함과 거리감이 유지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조금은 달라져 있지 않을까...


동물들도 우리의 삶처럼 그들만의 삶을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당연히 그들을 보며 웃고 즐기고 슬프고 울고 화나고 짜증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애견인이 아니라 잘은 못 느끼지만 그들이 주는 행복감이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고양이와 함께하며 느낄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왜 사람들 속에서 관계를 맺으면서 느낄 수 없는 걸까..
사람들 속에서는 그런 감정들에 휩쓸려 느낄 수 있는 여유를 찾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모든 불안의 최초는 여유를 가지지 못함에 있는 거 같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스스로를 채찍질 하는 사람 중의 하나였다.
그 채찍질을 멈추고 좀 벗어나서 보니 아무 것도 아닌 일에 나는 스스로 생채기를 내고 있었던 셈이였다.
그래서 요즘 나는 여유를 가지고 모든 것을 보려고 노력 중이다.
이 책에서는 고양이에게 빗대어 말했지만 여유를 가지라고 하고 싶은 게 아닐까 싶다.
고양이처럼 우아하게 품위 있게 우리 도도하게 굴어보자.
나에게 스스로 채찍질이 아닌 당근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