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여행 속에서 삶을 디자인하다 - 모녀 버킷리스트를 통해
이영지.유지원 지음 / 바른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벌써 싱가폴을 다녀온지 10년이 훌쩍 지났나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 보려고 했지만 생각이 많이 나지 않았다.
나에게 싱가폴 여행은 그 때 어떤 의미였을까....


책을 읽는 내내 엄마와 딸의 긴 여행기가 너무 부러웠고
딸과 이렇게 여행하며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때가 빨리 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겼다.
세대차이라는 것이 있다고 해도, 서로 다른 성향의 여행스타일이라고 해도
딸과의 여행인데 무엇을 이해하지 못할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싱가폴리언의 자부심이 뭔가 모르게 큰 의미를 주었다.
우리는 솔직히 한 민족이면서 한 나라이기에 느끼지 못할 감정이기에 좀 더 이해가 하고 싶어졌다.
왜 여행을 수박 겉핥기 식으로 했었나 싶다.
어딘선가 봤던 싱가폴 민족 구성표가 생각날 뿐인게 아쉽다.
나도 앞으로 여행을 할 때 그들만의 문화가 왜 시작되었는지 짚어 봐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이 책에서 다룬 싱가폴의 버킷리스트 중 내가 해 본 건 단 하나도 없는 거 같다.
럭셔리한 쇼핑도, 여유로운 브런치/에프터눈 티도...
그냥 바쁘게 다닌 주요 관광 코스이려나... 다시 갔었어도 그런 루트를 골랐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도 버킷리스트를 작성하고 싶어졌다.
싱가폴에서 느끼고 싶은 5가지만 골라 볼까 싶다. 모녀가 전해 준 버킷리스트로...


싱가폴이라는 나라는 그냥 우리나라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던 곳이였다.
공중전화가 많지 않고, 대중교통보다 차량 운행이 편한 곳!
그래서 다른 곳에 비해 머리 속에 남은 게 별로 없었었나 보다.
지금 생각해 보니 인상적인 것은 내가 찾았어야 했던 것인데...
다시 한 번 가보고 싶은 나라로 다시 지정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