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불행은 당연하지 않습니다
김누리 지음 / 해냄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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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보수란 무엇일까요, 보수주의자는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요? 보수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공동체입니다. 개인보다 공동체를 중시하는 것이 보수의 첫 번째 특징입니다. 개인을 공동체보다 더 중시하는 쪽은 자유주의이지요. 그래서 자유주의와 보수주의를 구분할 때의 결정적 기준이 개인을 우선하느냐, 공동체를 우선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공동체를 중시하면 ‘빨갱이‘라고 공격합니다. 정말로 이런 전도가 없습니다. - P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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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이중적 성도덕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물음이 제기되어야 합니다. 저는 이렇게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회에서 12년 동안 교육을 받고, 3년 동안 군대를 갔다 온 저 같은 남성이 ‘정상적인 인간‘이 되는 게 가능한가?
제 경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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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에서 중요한 것은 성과이지만, 삶에서 중요한 것은 ‘행복‘ 이지요.
교육이 무엇입니까? 본래 교육, 즉 ‘에듀케이트(educate)‘라는말은 ‘밖으로(e-) 끌어낸다 (duc-)‘는 뜻입니다. 독일어의 교육하다(erziehen)‘도 의미가 똑같습니다. 고유한 재능은 사람 안에 이미 다 들어 있고, 그걸 끌어내는 게 교육이지 ‘지식을 처넣는 것이 교육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 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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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첫 번째는 인권 감수성의 부재입니다. 한국 사회는 인권감수성이 대단히 모자라는 사회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예의가 정말 부족합니다. - P108

지금 한국처럼 소비주의가 이렇게 전면적으로 아무런 비판 없이 번창하는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습니다. - P109

68혁명 없는 한국의 상황, 그 세 번째 특징은 한국 사회가 권위주의 사회라는 것입니다. 한국 사회에 깊게 뿌리박혀 있는 권위주의를 어떻게 타파할지가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아주 심각한문제입니다. - P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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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는 단지 정치 제도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태도의 문제이다.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약자와 공감하고 연대하며,
불의에 분노하고 부당한 권력에 저항하는 태도ㅡ 이러한 심성을 내면화한 민주주의자를 길러내지 못하는 한 제도로서의 민주주의는 언제라도 독재의 야만으로 추락할 수 있다. 이것이광장의 촛불이 내 마음속에서, 우리의 삶 속에서 다시 타올라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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