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 리버모어의 주식투자 바이블 - 월스트리트의 전설, 추세매매의 아버지, 정식 계약 완역판
제시 리버모어 지음, 이은주 옮김, 리처드 스미튼 해설 / 이레미디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명저는 서재의 제일 잘보이는 책장에 보관하는데, 역시나 제시리버모어의 주식매매하는 법은 당연히 책장의 상단에 꽂혀 있었습니다.

이번에 이레미디어에서 이책의 증보판을 낸다고 하길래 기대를 가지고 입수하여 열심히 탐독하였습니다. 다시봐도 명저이며 현재 상황에 적용해도 하등이상할 것 없고 오히려 선지적인 혜안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책내용은 상당에서 보듯이 표지도 변화되고 책내에 기존 내용에 없던 부분을 보완하고 작가의 소중한 자료와 의견도 개시되어 기존에 제시리버모어의 주식매매하는 법을 보신 분들도 한번 더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책내용을 보시면, 제시리버 모어의 투자철학과 그의 실제적인 전략과 스토리를 흥미롭게 나열 하였습니다.


 그는 시장이 상승장일 때만 주식을 매수해야 하며, 하락장일때는 공매도를 하거나 하락장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주가가 박스권을 유지한다면 인내하라고 말했다.

 제시 리버모어는 짧은 시간(혹은 하루 정도) 만에 7 ~ 8 포인트를 수익을 내는 매매를 즐겨 하였는데, 물론 10배 레버리지를 사용하는듯 상당히 과감한 투자를 하였다.

 이 부분은 일반 투자자들은 삼가해야 되지만, 제시 리버모어는 프로니깐.... 그 점을 인지하고 그의 전략도 자신에 맞게 체화 시키길 바란다.

 그리고 그는 기업의 내부정보라며 떠도는 얘기들은 믿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리버모어가 주의를 기울여 준비했던 부분 중 하나는 실패를 대비한 자금관리이다. (그의 끝은 허망했지만...)

 제시 리버모어는 자신의 재산이 빠르게 늘어날 때, 모든 수익을 재투자 하지 않고 일부 수익을 계속해서 인출하며 수익을 실현했다. 

 또한, 자산 신탁 회사에 미리 자산의 일부를 맡김으로써 혹시 모를 파산리스크에 대비했다. 그 결과, 제시 리버모어는 파산 후에도 가족이 부유하게 살 재산을 지켜낼 수 있었다. 사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주식고수들이 추세매매법을 따라가다 한 번의 큰 투자실패로 모든 자금을 잃고 자살 또는 인생파탄으로 마감하는 것은 씁쓸한 현실 임을 보면 역시 이 경험을 주의 깊게 참고할 필요가 있다.

 이런 위험성을 잘 아는 투자가들은 주식으로 큰 돈을 벌고 이익금이 쌓일수록 은행 적금, 국채, 실물자산 등의 비중을 함께 높이고 주식 비중은 어느 선에서 제한하여 미래를 도모한다.

  

 그는 마지막 파산 이후에도 밀, 목화, 옥수수 투기등으로 많은 돈을 벌었으며, 그의 파산은 트럼프의 파산과 같이 전략적 파산이었다. 전략적 파산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은 제시 리버모어가 파산 때문에 죽은 것으로 몰아가려 하며 지속적인 반달 시도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는 거짓이다. 애초에 파산은 제시 리버모어의 남은 재산을 지키고 부채를 없앤 회생 수단이었는데, 제시 리버 모어가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할 여지는 없다.

 

 역사상 가장 전설적인 트레이더 중 한 명인 제시 리버모어는 군중을 따라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트레이더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대중이 하는 것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분석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시장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보다는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싶은지, 각 종목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지에 집중할 것을 권합니다. 

 그는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여 위험을 줄이는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한 주식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며 포트폴리오의 작은 비율을 현금이나 국채 또는 머니 마켓 펀드와 같은 현금 등가물로 보유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는 다각화는 다른 산업이나 다른 유형의 회사에 투자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두려움과 탐욕은 비합리적인 투자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제력을 유지하고 감정적인 결정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리버모어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는 인내심을 갖고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투자자라고 말합니다.   또한 철저한 조사, 재무제표 분석, 시장 동향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는 트레이더에게 뉴스와 수익 보고서에 주의를 기울이고 시장 과대광고나 투기에 휩쓸리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전반적으로 리버모어의 투자 조언은 인내심, 규율, 독립적 사고를 강조하는데, 이는 오늘날 주식 시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이렇게 100년전에도 성공한 제시 리버모어의 철학은 지금도 교과서 이상으로 혜안을 제시합니다.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고 자부 합니다.


좋은 책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