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학교 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이 많다. 특히 교사주도로 이뤄지는 학습은 부정적인 평가를 많이 받아온게 사실이다. 그런데 저자는 다른 시선으로 실태를 보게 한다. 환경이 바뀌어도 지식의 습득은 아는 것으로부터 확장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된다. 새로운 교육에 대한 환상이 있는 사람들이 한번쯤 읽어보고 균형을 잡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러나 배경지식이 없다면 혼란스러워지고 작업기억의 과부하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결국 이해하기를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자기주도 발견학습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충분한 지식을 가진 학생들에게 더 적합한 방식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항상 이 방식으로 학습한다면, 그들은 그 주제에 대하여 해박한 지식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 P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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