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인 사람들을 설명하는 글 중에서 가장 포괄적이며 상위에 있는 분류체계가 나르시시즘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단어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주로 사용되었는데 위기에서 극복하게 하는 등의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하지만 스펙트럼의 극단으로 치우친 사람들도 세상에는 다수 존재하는게 문제다. 우선은 내가 그런 사람이 되지 않아야하며, 인간관계에서 만나는 사람이 있다면 피할 수 있어야 한다.

나르시스트와 반대처럼 보이는 에코이스트가 이 책에도 등장한다. 사실 나는 이 사람들이 더 궁금했다. 읽다보니 나와 비슷한 점이 많다는 걸 알게됐다. 온라인에 떠도는 에코이스트 체크리스트만 봐도 견적이 나온다.

나는 주목받는 걸 싫어해서 모르는 사람들로 가득한 결혼식을 올리는 것도 불편했다.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의 데렉과 메러디스같은 심플한 서약으로 끝내고 싶었지만, 결혼식 하나에도 양가의 욕구가 녹아났기 때문에 내 의지대로 할 수 있는건 별로 없었다. 그래서 될대로 된 내 결혼식에 만족하지 않는다. 싸우고싶지 않아서 입다물고 있었다.

돌잔치도 코로나를 핑계로 안했지만 솔직히 하고 싶지 않았다. 영아사망률이 높은 시기도 아니고 가족끼리 사진찍고 밥먹으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컸다. 의상과 메이크업으로 돋보이고 싶은 마음도 없었고, 우리애는 우리 눈에 가장 예쁘다는 걸 알았으며, 축의금의 부담도 지우고 싶지 않았다. 왁자지껄한 파티가 없어도 아이를 사랑 안에 키울 수 있으면 그만이지 않은가.

에코이스트들이 많이 있는 직업을 희망했고, 그런 전공을 선택한 것도 우연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은 각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곳에 속하기를 욕망한다. 평범한 존재가 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한다는 표현에 공감했다. 그 시절의 나는 눈에 띄지 않는 방식으로 안전을 선택했다는 걸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읽다보니 내가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를 돌아보게 됐다. 어느 측면에서 나는 ‘부모화된 자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양육방식과 환경이 기질을 강화하거나 통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자녀에게는 내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식을 권하지 않고,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며 결정을 지지하는 부모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닿았다.

기억을 조각조각 펼쳐보게 되는 심리책들을 만나면 반갑다. 밑줄 치고싶은 부분이 참 많았고, 지난 기억을 헤집게하는 내용들이 있어서 소장하고 싶은 책이다. 그래서 더디게 읽었지만 재독하면서 다시 나를 살펴보고싶다. 또한 나를 이용하려는 상대의 패를 읽으면서 적절하게 대처하고싶다.

반대로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우울과 불안에 시달리는 비율이 더 높다. 이들은 연인을 칭찬할 가능성도 낮다. 이들의 세계관이 잘못되었다는 말이 아니다. 자기 자신을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이들의 시각이 더 정확할 때가 훨씬 많다. 그러나 이들은 바로 그 현실주의를 위해 행복을 희생시킨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