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도서관 예술쪽 서가를 브라우징하다가 눈에 들어온 책이다. 저작이 이 책까지 두 권이지만 오랜 기간 예술 강의를 해온 저자의 내공이 오롯이 담겨있다. 학부때 전산학을 전공했으나, 대학원에서 문화예술경영을 전공한걸 보면 예술에 대한 애정이 아니고서야 설명되지 않는다.

가장 궁금한 화가는 알폰스 무하였다. 체코의 미대 낙제생이었으나 산업화 시대에 상업적인 그림으로 이름을 날렸다. 지금 작품을 봐도 아름답고 자기 스타일이 확실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의 작품을 더 만나보고 싶다.

수집가인 페기 구겐하임에게도 눈이 갔다. 현대미술사에 중요한 후원자였는데 작품을 보는 안목이 남달랐다. 금수저라서 투자가 가능했던 것도 사실이지만 탁월함이 드러나는 부분에 눈길이 갔다. 심미안에 관심이 있는데 흥미로운 인물이었다.

글이 탄탄하고 내용이 충실해서 좋았다. 이 책은 소장하고싶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뜻을 함께할 동료를 찾는 것입니다. 지금 걸어가는 방향이 틀리지 않았다는 확신을 주며 함께 어려움을 헤쳐나갈 이가 있다는 것은, 그 길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걸어 나가는 데 굉장한 힘이 되지요. 바로 인상주의 화가들처럼 말입니다. - P2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