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명작 영화 속 명언을 통해 다양한 가치를 통찰하는 힐링 인문학 여행서"

영화관람을 좋아해서인지 제목부터 눈길을 끌었고 평소에 영화를 보다 마음에 드는 대사가 나올 때 그대사를 곱씹어 보며 외우거나 n차 관람을 하면서 대사를 받아적곤 하는데 그래서인지 '시네마 명언'이란 단어에 꽂혀 '이건 꼭 보고 싶다!' 해서 만나게 된 책입니다

같은 영화를 보아도 명장면이나 명대사는 사람마다 다르게 꼽을 수 있는데 저자는 어떤 영화와 대사를 명작,명언으로 꼽았는지 궁금했고 '내가 생각한 명작,명언과 같은게 있을까? 내가 본 영화가 몇개나 있을까? 각 영화들에서 작가는 어떤 인문학적인 면을 보았을까?' 하는 기대와 함께 즐거이 책을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각 주제를 가지고 8part 로 나뉘어 있습니다

200편의 영화로 넉넉해서 목차만 봐도 재밌었습니다

아래는 목차입니다

제가 못본 영화는 파란색으로, 특별히 좋아하는 영화는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보았습니다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화와 대사들을 몇편 뽑아봤습니다


프란시스하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 인생의 주인공'이라는 주제에 맞게 주인공은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면서도 최선을 다해 자신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순수한 모습, 현실과 꿈 사이 치열하게 살아가는 모습, 우스꽝스러운 모습도 모두 사랑스러웠던 프란시스에게서  어느새 내 모습을 보았기에 공감을 많이 했던 우정,사랑,꿈을 담은 영화로 내가 좋아했던 대사가 있어 반가웠습니다

저는 최고의 로맨스 영화를 꼽으라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영화 타이타닉과 러브레터입니다 그래서 타이타닉과 러브레터가 '로맨스'part'에 있어 반가웠습니다

타이타닉

'로맨틱 명대사, 아름다운 시간을 기억하며'

타이타닉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이영화를 들어본 적 없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주인공이 배표를 땄기 때문에 둘이 만날 수 있었던거죠 그래서 이 대사가 영화에서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했는데 명대사로 꼽혀 있어 좋았습니다

러브레터

'로맨틱 명대사, 첫사랑의 추억'

유명한 대사는  '오겡끼데스까~와타시와 겡끼데스~'!!

하얀 설원과 도서관,자전거 등 겨울이면 괜시리 생각나는 영화입니다

어느 가족

'인문학적 통찰력, 가족이란 무엇인가'

핏줄이 아니지만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가족과 선천적 핏줄로 만들어져 있는 가족, 어떤 것을 가족이다 아니다 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가족'이란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하는데 위에 표시한 대사는 특히 영화를 보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고 따로 적어 두었던 대사였습니다 

자녀 유기, 아동학대 등의 문제가 많은 요즘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더욱이 많은 이들이 봤으면 하는 영화입니다 더불어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가족을 소재로 만든 다른 영화들(걸어도 걸어도 , 태풍이 지나가고)도 함께 보면 좋을 것입니다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는 배트맨시리즈 중 2편으로 정말 좋아하는 영화중 하나입니다

많은 이들이 조커에 환호했지만 위의 대사와 함께 어둠 속으로 사라지는 배트맨을 보면서 눈물이 핑 돌았던 장면과 대사였기에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좋았습니다

책에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대사는

"동트기전 밤이 가장 어두운 법이죠"

"but as your friends"

작가가 나눈 파트로는 노력과 상상력 파트인데 내가 파트를 나눈다면 아래의 두 작품은 '부정 - 아버지와 자식'이라는 파트로 나누어 보고 싶기도 합니다

위플래쉬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명대사 - 완벽을 위한 광기'

열정이라기 보다 불쾌한 광기로 느껴졌고 나는 이영화를 주인공의 열정의 측면보다 아빠와의 관계가 더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내가 생각한 주제는 '자식을 잡아 줄 수 있는 올바른 부정'

"나한테 너보다 세상에서 중요한건 없어" 라며 광기어린 관계를 쳐내주는 아빠의 이 대사가 마음에 들어 적어두었는데 책에서 만나니 반가웠습니다

인터스텔라

'내 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대사 - 우주의 무한함을 뛰어넘다'

환상적이었던 상상력에 놀랐던 영화, 우주관련 영화중에 가장 재미있게 봤던 영화로 좋았던 대사가 많았습니다

책에 있는 대사들도 좋아하지만 책에 없는 대사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대사는

"stay"

이 영화도 상상력의 측면도 있지만 부녀의 애절한 관계가 돋보여 '부정'이란 주제로도 분류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보았던 영화들의 장면과 대사가 생각나서 재밌기도 하고 보지 못했던 영화들이 어떤 내용과 대사를 담고 있는지 보고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는 동안 힐링이 되고 너무 좋았습니다

이 책은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

*영화속 명대사를 아직 못마나서 만나고 싶은 사람

*영화를 더 오래 기억하고 특별하게 간직하고 싶은 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