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뮤지컬이, 김준수에게 배워야 할 원 캐스팅 

 

 

 

뮤지컬 <데스노트> 성황리에 끝났다.

우후죽순으로 무대에 올려지는 많은 뮤지컬이 있지만,

아무래도 스타 마케팅의 절정판 <김준수>의 공이 제일 컸음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할 일이다.

한국 뮤지컬의 스타마케팅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데스노트>의 경우엔

스타 마케팅과 한국 뮤지컬의 질적 향상의 접점을 찾은 듯 하다.

 

엘 역할의 <김준수>와 라이토 역할의 <홍광호>

<원캐스팅>으로 보기 드문 훌륭한 호흡을 보여준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급성장한 한국뮤지컬 이면에는

많은 부조리가 도사리고 있다.

흥행을 위한 스타 캐스팅은 골라보는 재미가 아닌

작품 앙상블의 부조화를 가져오는

멀티 캐스팅이 당연시 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제작비 문제와 연결되면서

티켓의 고가를 부추기고 있는 요인이다.

뮤지컬의 본 고장인 <브로드웨이> <웨스트 엔드>에서는

커버는 있을 망정,

멀티 캐스팅이란 관념조차 없는 일인데 말이다.

무대 공연의 가장 중요한 점은

배우와 배우, 배우와 스태프들의 호흡인데도 불구하고,

멀티 캐스팅으로

늘 리허설을 보는듯한 배우들간의 불편한 호흡을

비싼 돈과 시간을 투자해서 보게 된다.

이전에도 <시카고> <아이비>등 원캐스팅이 시도되었지만,

배우의 자기관리나 스케줄 문제로 쉽게 자리를 잡지는 못하는 것 같다

 

 분명, 작품기간 내내

한 배역에 한 사람이 공연하는 <원캐스팅>

단 기간 수익을 내야 하는 한국 뮤지컬 구조에서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매번 스타를 공연에 세워

막대한 출연료를 지출할 수도 없는 일이고,

배우는 한 달 남짓한 기간 내내

다른 스케줄 없이 배역에만 몰두해야 한다는 것도,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으로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방신기>때부터 아쉬움이 없을 듯한 <김준수>

<원캐스팅>에 도전한 것이다.

<출연료>는 알 길이 없지만,

한 작품에 몰두해서 철저한 자기관리와

좀 더 좋은 공연을 관객에게 보여주겠다는

그의 의지를 칭찬해 주고 싶다.

연예인에서 예술인으로 가는 첫 걸음을 뗀 느낌이다.

 

그런데, 가끔 뮤지컬을 보다 보면,

이런 배우들의 열정을 받쳐주지 못한 제작진들을 보게 된다.

제작비 문제로 웬만한 대형 뮤지컬이 아니고서는

라이브 공연을 할 수 없어,

지방은 물론 심지어 서울 재공연에서 조차

 MR 공연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뮤지컬의 반은 음악인데 감동이

반으로 삭감되곤 하는 것이다.

여기까지는 그래도 열악한 뮤지컬 제작환경에 이해는 되지만,

오래 전 모 뮤지컬 공연 MR에서

4마디 정도의 스트링이 불협으로 녹음이 된 채

공연을 올리는 것은 것은 정말 이해되지 않는 일이다.

살짝 뮤지컬 관계자에게 귀뜸 해줬더니,

이미 관계자는 잘못 녹음된 스트링을 알고 있었고

나지막이

<선생님만 아시지, 대중들은 모른다.

음악감독이 바쁘고, 제작비 때문에 다시 녹음하지 못한다>라는 말로 

함구를 부탁했다.

 

이해는 되지만 화가 나는 부분이다.

배우는 <원캐스팅>으로 관객을 위해 희생하는데,

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음악감독은 MR이나 돌리면서

한꺼번에 수많은 수많은 작품을 동시에 올린다.

배우를 뒷받침 해줘야 할 음악이

종종 방해가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고,

관객들은 비싼 돈으로 설익은 공연을 봐야 하는 것이다.

 

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음악감독은

배우보다 먼저 <원캐스팅>되어야 하는데

지금 한국 뮤지컬은 몇몇 유명 음악감독에게만 독점권을 줘서

음악감독의 질낮은 <멀티캐스팅>을 부추키고 있다.

뮤지컬계는 관객들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로,

유명 음악감독에게만 안일하게 매달리지 말고,

재능 있는 신인 음악감독을

발굴하고 육성해야 하는 책임감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뮤지컬 음악감독 및 뮤지컬 스태프의 페이도 정상화되어야 한다.

1년에 한 작품을 하더라도

생활에 지장 없는 수준까지 올려야

지금 과도하게 오른 뮤지컬 티켓의 부응하는

값어치 있는 뮤지컬이 될 것이다.

, 단기간에 끝내버리는 뮤지컬 수익구조를 지양하고,

장기 공연의 수익구조를 지향하여

외국에 비해 턱없이 높은 티켓값도 끌어내려야 한다.

게다가 제작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외국 로열티 공연보다는

창작 공연에 정부나 뮤지컬 관계자가 힘을 쏟아야 할 것이고,

다양성을 위한 중소 뮤지컬 시장도

정부나 기업이 활성시켜야 할 것이다

 

드라마 겹치기 출연도 불편하데,

생방송인 뮤지컬 공연의 스태프의 <멀티 캐스팅>이라니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직업의식이 없거나, 낮은 용역비가 원인이겠지만,

관객은 눈 가리고 아웅식의 무시당하면서 공연을 보고 싶지는 않다.

못하더라도 어설프더라도 최선을 다한

열정 가득한 뮤지컬을 보고 싶어하는 것이다.

과연 뮤지컬 관계자 누가 이런 기본적인 생각을 잊지 않고 있을까?

지금 현재는 없는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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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l 2015-08-28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왜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요? 뮤지컬은 음악이 반인 건 다 알고 있는데 음악감독은 한꺼번에 반주나 돌리면서 여러 작품을 한꺼번에 올리는 걸 보고도 거부감을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창피한 거죠 가장 중요한 것을 소홀하게 하는 걸 보고도 좋다고 박수쳤다니 부끄럽습니다

루팡 2015-09-17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언론에서 한 여자 뮤지컬 음악감독이 1년에 10개넘게 했다고 떠들어대더군요 그걸 자랑이라고 생각하는 언론이 한심합니다 적어도 10개면 몇 작품은 겹쳤을텐데 그 음악의 질은 떨어지는 것이 다연하 것 아닌가요 그 걸 좋다고 하는 언론의 무식함이나 그 걸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대중의 단순함도 문제입니다 독과점인 음악감독 대신 신인들에게도 길을 열어주고, 음악감독료도 올려서 질높은 공연을 보여준다는 것에 전적으로 찬성합니다 선생님의 글을 읽으니 한국뮤지컬계에 사기 당한 것 같습니다

뮤지컬매니아 2015-09-18 15:28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김문정 음악감독 말하시는 것 같네요 처음엔 꽤 열심히하고 음악도 좋았었는데 몇년전부터 음악엔 신경 안쓰시고 비지니스와 명예 돈에 욕심이 나신 듯해서 실망스럽고 안타까운 분이죠 그 분 잘못이 아니라 보수적인 뮤지컬계가 그렇게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음악만 하시게 하는게 좋은데, 머리 굴리지않고는 살 수 없으니까요 사실 저도 김준수 데스노트 보고 김준수를 받쳐주지 못하는 음악때문에 기분이 잡쳤지만, 음악감독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뮤지컬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파빌 2015-09-27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선생님 말대로 빛나는 배우이외에는 볼 게 없는 데스노트였습니다 배우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음악이 가장 큰 문제점이었죠 제가 본 뮤지컬 중 전체적으로 볼때 최악이었는데 선생님 글을 보니 그 이유를 알것같네요 프로답지 못한 뮤지컬 관계자와 음악감독의 관객무시때문이었네요

pop 2015-10-18 1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음악이 잘하면 좋지만, 아무리 잘 한다고해도 1년에 10개면 언제 공연하고 언제 연습하며 집중도는 과연 음악감독이 생길까요 뮤지컬을 많이 한 감독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독과점 상업주의에 의한 질낮은 행태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화가나네요

애니 2015-10-26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차마 우리 시아준수를 까지 못하는 소심함. 뮤지컬 음악감독의 자만하고 몇사람만 돌림으로 하는 건 정말 아님. 그걸 좋다고 까발리는 기자나 대단하다고 칭찬하는 대중이나. 죄책감없는 뮤지컬 관계자나 정말 양심없음 피해는 우리가 질낮은 뮤지컬을 보는데

간고등어 2015-11-04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뮤지컬계에 잠깐 있었지만 실력은 그렇다치고, 돈벌려고만 해서 스타들 비위맞추려고 음악이나 작품은 뒷전인 음악감독 많이 봤습니다 또 배우들은 그런 음악감독의 파워때문에 또 비위 맞추려고 입에 발린말만 하는게 일반적이구요 뮤지컬이 작품이 아니라 비즈니스가 된 갓

dps 2015-11-04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뮤지컬의 질은 생각안하고 음악감독이 1년에 열개했다고 자랑하고 추켜세우는 미개한 문화 언제 고쳐질려나

죠이 2015-11-10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나도 음악감독 겹치기 하는 건 정말 싫더라 제작자와 무슨 커넥션이 있는 듯이 계속 같은 사람만 쓰고, 난 박칼린의 명성황후가 보고 싶은데 헌신짝처럼 버리고 말야 작품하고 있으면 상도의로 캐스팅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고, 음악감독은 작품을 위해 거절해야 하는 것이고. 선생님의 말이 백번 옳고 진정한 뮤지컬계을 위한 유일한 평론가라고 생각합니다

도마 2015-11-13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뮤지컬 광이지만 배우를 못따라가는 음악이 이상하다 했는데 음악감독의 겹치기 작품이 문제였군요 그런데 왜 뮤지컬 제작자들은 소수 음악감독만 쓸까요? 싸서?

24 2016-01-05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몰랐습니다 날림공사를 하는 음악감독을 언론이 추앙한 꼴입니다 김준수가 따끔한 충고를 뮤지컬계에 해주길, 뮤지컬을 사랑한다면 시아준수가 한 몫 해주길 바랍니다

sad 2016-01-06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일부 음악감독에게 일이 몰린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혁준 님의 글을 읽고 보니 결론적으로 고쳐야할 병폐고 질낮은 공연을 보는 건 우리의 손해라고 깨달았습니다 1년에 10편한다고 자랑하던 음악감독에게 호감을 갖고 있던 내가 정말 창피합니다 완전 충격이네요 내가 바보가 된 것 같아요 준수오빠가 이런 병폐를 고쳐주었으면 좋겠어요

연대기 2016-01-30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이 글을 읽고 찾아봤더니 완전 관객을 속이는 뮤지컬계더군요 뮤지컬의 음악은 대부분인데 한 음악감독이 한꺼번에 몇 작품씩 올리고, 몇몇 소수 음악감독만 일하는 곳이 한국 뮤지컬이더라구요 지네들끼리 짜고 치는 고스톱이네요 아무리 천재라도 한꺼번에 몇작품씩 한다는 건 관객을 무시하는 처사라 생각이 들고, 그 동안 봤던 명성황후 영웅 맘마미아등 환불을 요구하고 싶을정도로 토하고 싶습니다 한두푼도 아니고

2016-02-27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선생은 준수의 좋은 점도 지적하지만 나쁜점도 지적할 줄 아는 좋은 사람이다

빠름 2016-04-19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연예계 문화계 중 뮤지컬 관계자들이 제일 질낮고 양아치 같아요 티켓값만 보더라도 세계 최고 수준이고 지네들끼리 해먹는

하이 2016-06-12 1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한국 뮤지컬에 속고있다는 느낌이 드는데 나만 불만인가요?

닥터심 2016-07-06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박유천 성폭력 사건 때문에 같이 이미지 추락될까 걱정

2016-07-09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뮤지컬을 보면 늘 실망. 김준수라도 열심히 해서 다행

엔탑 2016-09-25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김준수 도리안그레이는 음악도 그러코 완전 실패작. 저렇게 좋은 배우를 데리고 답답

맥스 2016-10-04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리안 그레이에 차라리 김준수가 안나왔으면 좋았을텐데 이미지 실추. 음악이 영

포텐 2017-12-30 2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뮤지컬에도 조예가 깊은 신듯

ska 2018-01-04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리나라 뮤지컬이 발전이 없는게 독식에 있네요

헤드 2018-01-31 1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뮤지컬제작에도 손댔다고 하던데 그쪽엔 별일없나?

평창 2018-05-23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얘도 윤호진, 김문정과 같은 과일 것 같아 친한 것 보니까

바운드 2019-08-16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준수도 미키 유천 보니 의심 폴폴.. 윤호진 성추행 사건에 김문정이 도왔다는 소문던데 준수도 친한 것보니 좀 의심의심